“코로나 극복 경제특위, 어떤 특위를 몇 개 둘지는 내주 합의키로”

박병석 국회의장, 김태년 원내대표, 주호영 원내대표가 28일 국회 의장실에 모여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 / 오훈 기자
박병석 국회의장, 김태년 원내대표, 주호영 원내대표가 28일 국회 의장실에 모여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 / 오훈 기자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여야가 28일 코로나 극복 국회 경제특별위원회와 윤리특별위원회 구성에 합의했다.

한민수 국회의장 공보수석비서관은 이날 오후 박병석 의장이 국회 의장실에서 주재한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와 주호영 미래통합당 원내대표 간 여야 원내대표 회동 뒤 기자들과 만나 “코로나 위기 극복 경제특위에 대해 여야 원내대표가 합의했는데 어떤 특위를 몇 개 둘 것인가는 다음 주 월요일 원내대표 회동에서 최종 결정하기로 했다”고 전한 데 이어 “의장은 국민들이 윤리특위를 원한다고 했고 여야 간 윤리특위 구성에도 합의했다”고 밝혔다.

다만 한 수석비서관은 “이걸 특별위원회로 할지 위원회로 할지는 원내대표 회동에서 논의하기로 했다”면서도 위원 구성을 동수로 하자는 통합당 측 제안에 대해선 “의장도 여야 동수에 동의했는데 최종 결론은 안 났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부동산 대책을 마련하는 데 대해선 이날 회동에서 여야 간 이견이 있었던 것으로 알려졌는데, 최형두 통합당 원내대변인은 “지난번에 법안소위를 나누기로 했다. 따라서 소위 구성과 관련해서는 야당과의 협의 있어야 하고 관련 법안도 부동산 법이나 세금인상법 등에 대해 협의하고 논의해야 하는데 급박히 진행되면서 협의가 안 이뤄졌다”고 강조한 데 반해 민주당에선 박성준 원내대변인이 “야당에서 부동산 관련해서 적극 협조하지 않으니까 상임위 일정 관련해 부합되는 부분을 찾지 못했던 부분이 있었다. 관련 법안에 대해서는 통합당에서 다른 의견이 있어서 조율이 안 됐던 것”이라고 양당 사이의 시각차를 드러냈다.

이 뿐 아니라 박 원내대변인은 “박 원내대변인은 또 "공수처장 관련 입법을 하려면 국회청문회법, 국회법, 공수처법 시행규칙 등을 통과시키기 위해 운영위를 열어야 하는데 통합당은 국회 운영위에서 관련 처리에 소극적 입장”이라며 “8월을 넘겨서 처리하자며 지연전략을 쓰고 있다”고 통합당 측을 비판했는데, 그래선지 8월 임시국회 개최 여부와 관련해 7월 임시국회를 연장해서라도 하자는 통합당과 달리 “논의된 적 없다”고 단호히 선을 그었다.

한편 앞서 이날 회동 모두발언에서 김태년 민주당 원내대표는 “국가의 균형발전을 위한 행정수도 완성 국회 특위와 관련된 논의를 야당과 함께 하도록 하겠다”며 행정수도 이전 및 부동산 대책 마련 등에 방점을 둔 반면 주호영 통합당 원내대표는 “본인과 관련된 자료조차 신상자료라고 부동의하니까 도대체 검증할 방법이 없고 인사청문회 제도가 무력화되는 것 같다”며 “본인이 자료제출 늦게 하거나 공개하지 않으면 불이익 있어야 하고 제도 개선이 필요하다”고 인사청문회에서의 태도 등을 비판하는 목소리를 주로 내놓은 바 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