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은혜 교육부장관의 박지원 후보자 단국대 학력 조사 거부
-55년 전의 일이 아니라 20년 전의 일
-학적부 위조를 기도한 권력형 비리사건

[시사포커스 / 정유진 기자] 하태경 미래통합당 의원이 유은혜 교육부장관의 박지원 후보자 단국대 학력 조사 거부를 '내편 무죄 네편 유죄'라며 비판을 쏟아냈다.

질의를 하고 있는 하태경 미래통합당 의원ⓒ시사포커스
ㅏ질의를 하고 있는 하태경 미래통합당 의원ⓒ시사포커스

하태경 의원은 28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유은혜 장관의 박지원 후보자 단국대 학력 조사 거부, 역시나 '내편 무죄 네편 유죄'였다"라는 글을 게시했다.

그는 "오늘 교육위원회 회의에서 유은혜 교육부 장관이 단국대에 대한 조사를 거부했다"면서 '내편 무죄 네편 유죄'를 철저히 실천하시는 것, 대단히 유감이라고 말문을 열었다.

하 의원은 "유 장관은 55년 전의 일이라 학위를 확인해줄 수 있는 당사자가 없다는 핑계를 댔는데, 이는 새빨간 거짓말"이라고 지적하면서 "첫째, 이 문제는 55년 전의 일이 아니라 20년 전의 일"이라고 밝혔다.

또한 "박지원 후보자가 권력 실세의 자리에 있을 때 학적부 위조를 기도한 권력형 비리사건"이라면서 "20년 전에 박후보자의 요구대로 학적을 바꿔주는 것이 타당했는지 교육부가 검토하면 된다"고 주장했다.

그는 "55년 전 사람 찾을 필요 없다"면서 "당시 교육법이 있고, 학적변경의 근거가 된 서류는 지금도 남아있다"고 했다.

그리고"법에 정해진 기준에 따라 졸업 인정이 되는지 교육부가 판단만 하면 된다"고 썼다.

이어 "둘째, 단국대학교에는 박지원 후보자의 학적부 원본이 보관되어 있다"면서 "제가 지난주에 직접 가서 눈으로 확인했다"고 밝히면서 유은혜 장관의 "55년 전 일이고 학적부나 학위와 관련해 확인해 줄 수 있는 당사자들이 아무도 없다"라는 주장에 반박했다.

그리고 "다만 중요 부분은 박지원 후보자 본인이 동의해주지 않으면 보여줄 수 없다고 했을 뿐"이라고 밝히면서 "박 후보자 동의 없어도 교육부의 사립학교 조사 권한으로 얼마든지 학적부 확인할 수 있다"라고 지적했다.

하태경 의원은 "교육부는 불과 6개월 전에, 동양대 최성해 총장의 허위학력 의혹을 철저히 조사해서 총장에서 물러나게 했다"고 덧붙였다. 

이어 "이분의 학위도 40년 전의 일이었습니다. 그래놓고, 박지원 후보자에 대해서는 아예 조사 착수조차 안한다니 교육부장관으로서 부끄럽지도 않습니까?"라고 되물었다.

하 의원은 유은혜 교육부장관을 향해 "지난주 대정부질문때 '교육에 내편 니편이 어디있냐'고 했던 말, 도로 주워담으라"고 쏘아붙였다.

유은혜 교육부 장관은 28일 국회 교육위원회 전체회의에 출석해 '박 후보자의 편입학 과정 관련 불법 정황에 대한 감사 계획이 있느냐'는 김병욱 통합당 의원의 질의에 "교육부 등 행정부의 조사·감사는 사실에 분명한 근거를 두고 신중히 접근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55년 전 일이고 학적부나 학위와 관련해 확인해 줄 수 있는 당사자들이 아무도 없다"며 "조사·감사가 가능한지, 실효적인 의미가 있는지에 대해서는 부정적으로 볼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고 밝혔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