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태경 “합의서 진위 확인, 靑 안보실장에 물어보면 돼…與, 국정조사 참여하라”

하태경 미래통합당 의원이 박지원 국정원장 후보자에게 질의를 하고 있다. [사진 /오훈 기자]
하태경 미래통합당 의원이 박지원 국정원장 후보자에게 질의를 하고 있다. [사진 /오훈 기자]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미래통합당이 28일 2000년 남북정상회담 전 북한에 30억 달러의 경제협력과 인도적 지원 제공을 명시한 ‘경제협력에 관한 합의서’를 내세워 “문재인 대통령이 이면합의서 진위를 확인할 때까지 국정원장 임명을 유보해야 한다”고 입장을 내놨다.

통합당 소속 국회 정보위원인 주호영·하태경·조태용 의원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어제 박지원 국정원장 후보자 답변은 전혀 신뢰할 수 없다. ‘사실이 아니다→기억나지 않는다→ 위조다→ 논의는 했다'로 초점이 4번 바뀌었다”며 이같이 밝혔다.

특히 국회 정보위의 통합당 간사인 하 의원은 “확인도 안 하고 임명할 경우 국가안보에 큰 위기가 닥칠 수 있다”며 “이게 진짜 문서면 북한도 갖고 있을 것이고, 박 후보자가 (국정원장) 되면 공개할 테니 (북한의) 말 들어달라고 협박할 수 있고 박 후보자가 약점 잡히고 휘둘릴 수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그는 “대통령의 이면합의서 진위 확인은 어렵지 않다. 서훈 청와대 안보실장이 당시 동석했으니 안보실장한테 물어보면 된다”고 문 대통령을 압박한 데 이어 “더불어민주당은 대통령 판단에 도움을 주는 국정조사에 참여해줄 것을 촉구한다”고 역설했다.

이에 그치지 않고 하 의원은 박 후보자의 학력 위조 의혹에 대해서도 “어제 청문회 때 박 후보자에게 교육부 감사를 반대하냐고 했더니 반대 안 한다고 했는데 공식적인 자리에서 본인도 반대 안 한다고 했기 때문에 교육부 장관이 학력위조 감사를 하지 않을 이유가 전혀 없다”며 “교육부가 즉각 감사에 착수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한편 그는 회견 직후 기자들과 만나서도 이면합의서와 관련 “이 문건이 진짜면 평양에 한 부 있을 것이고 우리나라 청와대, 국정원에 보관돼 있을 것”이라며 “대통령이 진위 여부, 이걸 알고 있는지도 궁금하고 청문회 전에 모르고 있었다면 대통령도 고심될 것인데 대통령이 몰랐다면 임명해선 안 된다. 남북관계에 중요한 사실을 숨기는 사람을 어떻게 임명할 수 있는가”라고 문 대통령에 일침을 가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