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에 30억 달러 제공한다는 비밀협약, 시간 지나면 사실 밝혀질 것”

[시사포커스 / 오훈 기자] 주호영 미래통합당 원내대표와 박지원 국가정보원장 후보자가 27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본청 정보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악수를 나누고 있다.
[시사포커스 / 오훈 기자] 주호영 미래통합당 원내대표와 박지원 국가정보원장 후보자가 27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본청 정보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악수를 나누고 있다.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주호영 미래통합당 원내대표가 28일 박지원 국정원장 후보자에 대해 “북한을 주적으로 보는 것은 맞는 것 같다”고 평했다.

주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YTN라디오 ‘출발 새아침’에 출연해 박 후보자의 대북관과 관련 “화를 내면서까지 내가 100번씩이나 북한이 주적이라고 외쳐야 하느냐, 광화문광장으로 가서 외쳐야 하느냐, 이렇게 아주 이야기를 했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러면서도 그는 “저희들은 여러 가지 점에서 부적격이라고 본다”고 강조했는데, “국정원장은 안보기관의 수장이지 북한하고 대화하고 협상하는 기관이 아닌데 그런 점에서 개념 설정부터 잘못됐다”고 꼬집은 데 이어 “국정원장이 국내 정치에 개입해 많은 사람들이 구속도 되고 처벌을 받았는데 박 후보자가 이전에 이병기 후보자에 대해 그런 걱정을 했지만 박 후보자는 그런 점에서 보면 훨씬 더하다”고 강조했다.

이에 그치지 않고 주 원내대표는 “더 나아가서 학력 문제가 남아 있다. 2000년경에 조선대학교에서 편입했다는 사실을 지우고, 광주교대에서 편입했다고 바뀌어 쓰여 있는데 광주교대에서 편입하려면 광주교대는 4학기밖에 없기 때문에 6학기 째로 편입이 안 되는 것”이라고 지적했으며 “특검과 대법원 판결로 확인됐던 대북 송금 문제, 본인은 서명한 사실을 부인했지만 이것은 판결문에 의하더라도 국민에게 알리지 않고 북한 측과 내통한 증거다. 그런 점에서 부적합이라 본다”고 설명했다.

특히 그는 2000년 4.8 남북합의서에 북한에 30억 달러를 제공한다고 하는 비밀협약서 입수 경위와 관련해 “제가 그 서류를 어디에서 위조해서 만들어 제출했겠나. 믿을 수밖에 없는 전직 공무원 출신이 그걸 저희 사무실에 가지고 와서 이런 일이 있었는데 청문회 때 이것을 문제 삼아 달라고 해서 그렇게 했던 것”이라며 “원본을 어떻게 저희들이 입수하겠나. 이게 사본이고 다만 베이징에서 2000년에 이런 문서를 만들 때 관여한 사람이 여럿 있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증언들이나 이런 것으로, 시간이 지나면 사실 여부가 밝혀질 것”이라고 역설했다.

한편 주 원내대표는 여당이 제기한 행정수도 이전 사안에 대해선 “위헌성 문제가 해결되지 전에, 또 진정성 없이 낸 이 행정수도 이전에 대해서는 반대”라며 “전체적인 국토균형발전, 또 농촌이나 지방소멸 문제 차원에서 논의해야지, 충청권 표심을 염두에 둔 행정수도 이전. 위헌성 문제로 해결되지 않은 것을 이렇게 급작스럽게 제기하는 것은 참 나쁜 일이다. 우리가 무작정 반대하는 게 올은 게 아니고, 국토균형발전 문제나 지역 소멸 문제는 고민해야 한다는 취지지, 행정수도 이전 지금 찬성하자는 것은 결코 아니다”라고 입장을 내놨다.

한 발 더 나아가 그는 “세종시가 만들어졌다고 해서 국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수도권 과밀화 해소는 전혀 없다. 행정수도 하나를 단순히 세종으로 이전해서 해결될 문제가 아니라 국가적으로 어떻게 균형발전할지 전문가들이 많이 모여서 논의해야 될 문제인데 이걸 선거에 이용할 목적으로 불쑥 던져서 혼란만 야기하는 것은 여당으로서 나쁜 태도”라고 지적한 데 이어 “집값 대책이라는 게 하나의 정책으로 해결되는 게 아니고 교육정책이라든지, 수도권 분산 정책이라든지, 부동산 자체에 대한 정책, 이런 게 종합적으로 작동돼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