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교부, 25일 새벽 나이지리아 남부지역에서 무사 석방

ⓒKBS화면캡쳐
사진은 기사내용과는 직접적인 관련없음 / ⓒKBS화면캡쳐

[시사포커스 / 이청원 기자] 아프리카 베냉 인근 해상에서 피랍된 우리 국민 5명이 32일 만에 석방됐다.

25일 외교부는 지난 6월 24일 아프리카 베냉 인근 해상에서 불상의 납치단체에 의해 피랍됐던 우리 국민 5명이 피랍 32일째인 이날 새벽 나이지리아 남부지역에서 무사 석방됐다고 밝혔다.

당초 이들은 베냉 인근 해상 남쪽 약 111.1km 부근에서 참치잡이 조업 중 피랍됐다.

더불어 이들과 함께 피랍됐던 가나 국적 동료 선원 1명도 동시에 석방됐으며, 우리 대사관이 동인을 나이지리아 주재 가나대사관측에 안전하게 인계했다.

외교부에 따르면 석방된 우리국민들은 대체로 건강이 양호한 상태로 주나이지리아 대사관이 마련한 안전 장소에서 보호를 받고 있으며, 본인의 의사에 따라 비행편이 확보되는 대로 선적국가인 가나로 귀환할 예정이다.

정부는 피랍사고 직후부터 우리국민의 가족과도 상황을 수시로 공유해 왔으며, 석방 직후 우리국민이 가족과 통화 할 수 있도록 조치했다.

더불어 외교부 한 당국자는 이번 석방과 관련해 “우리국민들이 안전하게 가나로 귀환할 수 있도록 필요한 영사 조력을 최대한 제공할 예정”이라며 “향후에도 우리국민의 추가피랍 방지를 위해 위험해역 내 조업 자제 권고, 관련국과의 협력 및 국제 사회 공조를 포함한 다양한 예방 조치를 강구하며 재외국민보호를 위한 필요한 노력을 다해 나갈 것”이라고 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