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호영 “이인영, 여러 자료 제출하지 않고 있어 곤란하다”

이인영 통일부 장관 후보자가 의원들의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사진 / 오훈 기자]
이인영 통일부 장관 후보자가 의원들의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사진 / 오훈 기자]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미래통합당이 24일 이인영 통일부장관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경과보고서를 채택하지 않을 것으로 전망된다.

주호영 통합당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4선 의원이고 여당 원내대표를 한 것을 감안해봤다”면서도 자당 외통위원들 견해에 대해선 “다수결로 결정해 청문보고서를 채택 안 하겠다는 보고를 받았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주 원내대표는 “여러 자료를 제출하지 않고 있어서 이런 식의 청문회가 돼선 곤란하다(고 했다)”고 강조했는데, 실제로 외통위에선 당초 오전에 국회에서 전체회의를 열고 청문보고서 채택을 논의할 예정이었으나 자료 제출 문제로 여야가 합의하지 못하면서 현재 오후 4시로 회의를 연기한 상황이다.

핵심은 이 후보자 장남의 병역 관련 자료인 것으로 관측되고 있는데, 실제로 외통위 소속인 김기현 통합당 의원은 앞서 이날 오전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오늘 오전까지 이 후보자의 아들 병무청 자료가 제출되면 최종적으로 결정할 것”이라며 “헌법상 의무인 병역의 의무를 납득할 수 없는 사유로 이행하지 않았다면 적합하다고 판정하기 어렵지 않겠나”라고 밝힌 바 있다.

특히 김 의원은 “(이 후보자는) 병무청에 있는 CT자료만 제출하겠다는 건데 그 자료만 갖고 판단되는 게 아니고 강직성 척추염이라고 중증도 이상 돼야만 면제 사유”라며 “CT만 보고 금방 판정되는 게 아니고 민간에서 치료 받았던 진료기록들, 투약기록들 함께 평가해야 한다”고 제출 필요 서류들을 제시해 이 후보자가 이날 중 제출할 것인지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다만 이 후보자가 제출하지도 않고 통합당 역시 청문보고서 채택 거부를 확정하면 이전처럼 문재인 대통령이 임명을 강행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는데, 아직 청문회를 앞둔 박지원 국정원장 후보자조차 불법 정치자금 등 여러 논란에 휩싸여 있는데다 현재까지 청문보고서가 채택되지 못한 채 문 대통령이 임명한 장관급 인사가 23명에 이르는 만큼 임명을 강행하더라도 정치적 부담이 상당할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