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 불참해도 전국민 고용보험제, 국민취업지원제 지원 이행할 것”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발언하고 있다. 사진 / 오훈 기자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발언하고 있다. 사진 / 오훈 기자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24일 노동계를 향해 “시대적 변화에 따른 고용위기를 수동적으로 받아들이지 말고 능동적으로 대응해주기 바란다”고 촉구했다.

김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해 “노동계가 커진 권한 만큼 사회적 책임도 분담해야 한다는 시대적 요구와 국민 목소리도 경청해 달라”며 이같이 말했다.

특히 그는 노사정 합의안이 민주노총 대의원대회에서 부결된 점을 들어 “코로나19 극복을 위한 상생의 출발점이 되길 바랐는데 대단히 아쉽다”며 “코로나19 극복을 위해선 반드시 대화와 타협을 통한 상생의 노사 관계를 만들어야 한다”고 역설했다.

그러면서 김 원내대표는 “포기하지 않고 끈기 있는 노력과 설득으로 지혜와 여건을 성숙시켜 노사정 대타협을 성립시킬 것”이라며 “당정은 민주노총이 참여하지 않더라도 이미 잠정합의안이 된 전국민 고용보험제도 도입, 국민취업제도 지원 실행 등을 경제사회노동위원회에서 이어받아 차질 없이 이행되게 할 것”이라고 공언했다.

한편 그는 전날 당정협의회에서 결정된 의과대학 정원 확대에 반발해 총파업하겠다고 경고한 대한의사협회를 향해선 “코로나19 위기가 지속되는 상황”이라며 “의협의 파업은 방역 대응에 도움이 안 된다. 의협은 성숙한 자세로 보건의료체계 개선에 함께 해주길 간곡히 호소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한 발 더 나아가 김 원내대표는 “당정은 간호인력 확충에도 힘쓸 것”이라며 “처우와 근로여건 개선, 인력 확충을 위한 다양한 방안을 검토해 조속히 대책을 마련하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