녹색연합 녹색미래 등 9개 단체 및 시민모임 참여
“유통 3사는 과대포장 및 재포장 문제의 해결 주체”
“책임 있는 답변과 포장재 감축 위한 해결책 마련해야”

녹색연합, 녹색미래 등 9개 환경운동연합이 22일 오후 1시 광화문광장에서 대형마트 3사를 향해 포장 폐기물을 줄일 수 있는 자발적이고 적극적인 대책 마련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환경운동연합
녹색연합, 녹색미래 등 9개 환경운동연합이 22일 오후 1시 광화문광장에서 대형마트 3사를 향해 포장 폐기물을 줄일 수 있는 자발적이고 적극적인 대책 마련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환경운동연합

[시사포커스 / 임현지 기자] 환경단체와 시민모임이 이마트와 롯데마트, 홈플러스 등 대형 유통업체 3사를 향해 ‘과대 포장·재포장’에 대한 입장을 밝힐 것을 촉구했다. 

녹색연합, 녹색미래 등 9개 환경운동연합은 22일 오후 1시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대형마트 3사를 향해 포장 폐기물을 줄일 수 있는 자발적이고 적극적인 대책 마련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앞서, 환경부가 추진해온 재포장 금지 제도는 이달부터 시행 예정이었으나 ‘할인 상품 판매 규제’ 논란으로 번지며 업계 반발을 샀다. 이에 시행은 내년 1월로 미뤄졌으며 현재는 제도 정비를 위한 의견 수렴이 진행 중이다. 

환경단체와 시민모임 등은 유통업체가 자발적으로 재포장 근절에 나서야 한다는 입장이다. 이에 이들은 지난달 29일 이마트와 롯데마트, 홈플러스 등에 기업별로 ‘포장 제품의 재포장 금지 제도에 대한 입장’ 및 ‘자발적이고 책임 있는 대책 시행’을 공개 질의한 바 있다. 

당시 대형마트 3사는 한국체인스토어협회를 통해 ‘포장재 제품의 재포장 금지제도’에 대해 대체로 동의하나, ‘기본적으로 상품 포장 주체인 제조사 참여를 유통사가 일방적으로 강제하거나 모두 통제할 수 있는 부분이 아니라’고 답했다. 즉, 유통업체는 제조사에 제품 포장재 감축을 강제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환경단체는 유통 3사가 수많은 자체브랜드(PB) 제품을 제조하고 유통할 뿐만 아니라, 어떤 제조사 제품을 매대에 올릴지 결정할 권한도 갖고 있는 만큼 이 같은 주장이 책임 회피이자 제조사에 책임을 전가하는 태도라고 지적했다.

환경단체는 기자회견에서 “대형마트의 이 같은 행태는 사실상 ‘무응답’으로 소비자 요구에 거절 의사를 밝힌 것”이라며 “협회를 방패막이로 내세우고 뒤로 숨어버린 무책임한 행태”라고 꼬집었다.

대형마트 3사는 지난 2018년 ‘1회용 비닐쇼핑팩·과대포장 없는 점포 운영’ 자발적 협약을 통해 매장 내 행사 상품(1+1·추가 증정) 등에 대한 추가 포장을 자제하기로 약속한 바 있다. 이는 현재 ‘재포장 금지법’ 묶음 포장에 해당하는 내용이다. 하지만 시간이 흘렀음에도 이들 3사는 약속 이행은커녕 협약 내용마저도 전면 부인하고 있다는 게 환경단체 측 주장이다. 

환경단체는 또 대형마트 3사가 2010년 이후 4차례 환경부와 협약을 맺어 과대포장·포장재 감축을 추진한다고 해왔으나, 실제로 포장재가 줄어들기보다 오히려 증가하는 양상을 보였다고 지적했다. 1회용 비닐 사용량은 ▲2013년 192억 개 ▲2014년 212억 개 ▲2015년 211억 개 ▲2018년 255억 개로 매년 늘어나고 있다는 것.

환경단체 관계자는 “유통업체는 과대포장 및 포장재 문제 해결 주체이자 기업 경영에 있어 탈(脫) 플라스틱은 필수 전략”이라며 “마트 3사는 말뿐인 ‘포장재 감축 노력’을 즉각 중단하고, 협약 내용대로 과대포장·포장재 감축을 신속하게 이행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이날 기자회견에는 녹색미래, 녹색연합, 매거진 쓸, 발암물질없는사회만들기국민행동, 알맹, 여성환경연대, 자원순환사회경제연구소, 환경정의, 환경운동연합 등이 참여했다. 이들은 이마트·롯데마트·홈플러스 과대포장·재포장재가 가득 찬 초대형 봉투 앞에서 과대포장 퇴출을 촉구하는 퍼포먼스를 진행하기도 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