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국으로 돌아가는 외국인에게 인천공항에서 출국 시 현금으로 반환일시금 지급하는 제도

출국하는 외국인이 국민연금 인천공항상담센터에서 반환일시금 청구 절차에 대한 설명을 듣고 있다. ⓒ국민연금
출국하는 외국인이 국민연금 인천공항상담센터에서 반환일시금 청구 절차에 대한 설명을 듣고 있다. ⓒ국민연금

[시사포커스 / 임솔 기자] 국민연금공단은 인천공항상담센터의 공항지급 서비스를 통한 반환일시금 지급액이 약 3000억원에 달하며 이용고객은 5만명을 돌파했다고 22일 밝혔다.

국민연금 반환일시금 공항지급 서비스는 2010년 세계 최초로 도입된 것으로, 본국으로 돌아가는 외국인에게 인천공항에서 출국 시 현금으로 반환일시금을 지급하는 제도이다.

서비스 도입 이후 6월말 기준 약 5만1000명의 외국인 고객에게 약 2960억원을 지급했으며, 스리랑카·필리핀·중국 국적 외국인이 약 4만2000명으로 전체 이용고객의 80%에 달한다.

특히 올해는 코로나19로 인해 전세기를 이용하여 본국으로 귀환하는 외국인 고객들이 일시에 공항상담센터로 몰리는 상황이 발생하고 있으나 공단은 해당 대사관에 전세기 출국 일정 확인, 공항지급 업무를 담당하고 있는 우리은행과의 업무협조 등 철저한 사전 준비로 출국 당일 외국인들의 일시금 지급에 불편함이 없도록 하고 있다.

또한 공단은 공항지급 서비스 이외에도 각 국의 사회보험기관과의 양해각서를 통해 6개국 외국인들에게 본국에서 반환일시금을 신청할 수 있도록 편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를 통해 약 1만4000명의 외국인에게 약 275억원의 반환일시금을 지급했다.

국민연금공단 박정배 이사장 직무대행은 “코로나19의 여파로 어려운 상황에서도 공항지급 서비스는 안정적으로 제공되고 있어 외국인들이 서비스에 대한 만족도가 높다”며 “앞으로도 편의 서비스 다각화로 많은 외국인들이 공단의 우수한 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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