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룹의 안정적인 이익창출력 재확인…건전성·리스크 관리에 만전”

KB금융지주가 2분기 실적을 발표했다. ⓒ시사포커스DB
KB금융지주가 2분기 실적을 발표했다. ⓒ시사포커스DB

[시사포커스 / 임솔 기자] KB금융그룹이 2분기 영업이익 1조3905억원, 순이익 9818억원을 기록했다고 21일 밝혔다. 각각 전년 동기 대비 6.1% 증가, 0.9% 감소한 수치다.

KB금융은 이날 인터넷·모바일 생중계를 통해 2020년 상반기 경영실적을 발표했다. KB금융의 2분기 당기순이익은 9818억원으로 금융시장 안정화에 따른 기타영업손익 회복과 더불어 증권, 카드 등 비은행 계열사의 견조한 수수료이익 확대, 보험손익 실적 개선에 힘입어 다소 부진한 실적을 기록했던 전분기 대비 34.6% 증가했다.

상반기 당기순이익은 1조7113억원으로 전년동기 대비 6.8%(1255억원) 감소했으나, 이는 이자이익과 순수수료이익의 견고한 성장에도 불구하고 이번 분기에 미래 경기전망 시나리오를 반영해 선제적으로 추가 대손충당금을 적립한 영향 등이 반영된 것으로, 이러한 요인을 제외하면 견조한 기조를 유지했다.

KB금융의 2020년 6월말 기준 총자산은 569.6조원, 관리자산(AUM)을 포함한 그룹 총자산은 873.5조원 기록했다. 그룹 연체율은 0.32%, 고정이하여신(NPL) 비율은 0.48%로 3월말 대비 각각 0.04%p, 0.02%p 하락했다. 여기에 그룹 BIS자기자본비율, 보통주자본비율은 각각 14.13%, 12.80% 기록했다.

KB금융 관계자는 “지난 1분기에 금융시장의 급격한 변동성 확대로 일시적으로 확대됐던 기타영업손실이 2분기 들어서는 금융시장 안정화로 상당부분 회복되고 증권, 카드 등 비은행 계열사의 수수료이익이 확대된 데 힘입어 양호한 실적을 시현했고, 코로나19로 촉발된 경기침체와 금리하락이 이어진 어려운 영업환경 속에서도 견고한 여신성장과 비은행 부문 강화의 결실로 그룹의 안정적인 이익창출력을 재확인했다”고 평가했다.

이어 “이번 분기에는 보수적 관점의 미래 경기전망 시나리오를 적용하고 Stage 1의 일부 고위험 여신을 Stage 2 여신으로 재분류하는 등 경기침체 장기화에 따른 건전성 악화 가능성에 선제적으로 대비하고자 그룹 차원에서 약 2060억원 규모의 추가 대손충당금을 적립했다”며 “잠재부실 여신에 대해 상시 모니터링을 가동하고 보다 정교한 사후관리를 실시하는 등 그룹의 건전성과 리스크 관리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한편 이날 실적발표회에서 재무총괄 임원은 “KB금융그룹은 코로나19가 초래한 유례없는 위기 상황에서 그룹의 위상에 부응하는 사회적 역할과 책임을 다하면서도 새로운 금융 패러다임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고자 한다”며 “지난 4월에 캄보디아 최대 마이크로 파이낸스사인 프라삭(PRASAC)을 손자회사로 편입하고 6월에는 세계적인 투자기업인 칼라일 그룹과 전략적 제휴를 맺고 비즈니스 확장 기회를 확보한 바 있고, 오는 3분기에는 푸르덴셜생명보험 인수를 마무리 할 것으로 예상되는 등 그룹의 이익 안정성을 제고하고 미래 성장동력을 확보하기 위한 전략적 과제들을 차분히 추진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