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사 사안은 공개 불가…朴 휴대전화 포렌식, 사망 경위 파악 목적”

김창룡 경찰청장 후보자가 2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행정안전위원회 경찰청장 후보자 인사청문회에서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사진 / 시사포커스TV
김창룡 경찰청장 후보자가 2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행정안전위원회 경찰청장 후보자 인사청문회에서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사진 / 시사포커스TV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김창룡 신임 경찰청장 후보자가 20일 고 박원순 서울시장 성추행 의혹과 관련해 “피고소인이 사망해 현행법령 규정상 공소권 없음 의견으로 송치해야 하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밝혔다.

김 후보자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경찰청장 인사청문회에 나와 “고 박 시장 성추행 의혹 진상조사의 필요성을 공감한다”면서도 이같이 말했다.

그는 이어 “경찰 수사는 엄격하게 법과 규정에 의해서 해야 한다”며 박 전 시장에 대해 수사한 내용에 대해 공개 여부에도 “수사와 관련한 사안은 공개가 불가능하다”고 강조했다.

다만 김 후보자는 “박 시장 관련 수사는 수사와 2차 피해 방지, 방조범 이렇게 나뉘는데 방조범 수사와 관련해 법 규정이나 이론이 갈리지만 법 규정 한도 내에선 철저하게 수사하겠다”고 답변했으며 박 시장 휴대전화 포렌식 조치에 대해선 “현재 변사 사망 경위와 원인을 파악하는 목적으로 이뤄지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 그는 고소인을 피해호소인이라고 표현한 서울시와 정치권이 논란에 휩싸인 데 대해선 “피해자와 피해호소인이란 표현에는 사실 큰 차이가 없다”고 주장했는데, 그러면서도 김 후보자는 이 논란에 대한 답변을 하는 데 대해선 “답변하는 것은 적절치 않다”며 말을 아끼는 모습을 보였다.

한편 김 후보자는 앞서 인사청문회 모두발언에선 “자치경찰제와 국가수사본부 도입, 정보경찰 개혁 등 개혁 과제들을 속도감 있게 추진하겠다. 책임수사 체계를 확립하는 한편, 지속 가능한 치안의 토대를 다져나가겠다”며 “부패와 불공정도 척결해 정의로운 사회의 초석을 닦고, 부단한 교육과 훈련을 통해 치안전문가로서의 역량도 부지런히 갖춰 나가겠다. 선제적, 능동적, 적극적으로 치안 사각지대를 해소해 디지털성범죄, 아동학대, 반복적 폭력행위 등 국민 불안 범죄를 차단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