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채널 다양성에 정보 양 많지만...가짜뉴스 등 폐해 역시 심화"

한상혁 방송통신위원회 위원장 후보 / ⓒ시사포커스DB
한상혁 방송통신위원회 위원장 후보 / ⓒ시사포커스DB

[시사포커스 / 이청원 기자] 한상혁 방송통신위원회 위원장 후보자는 이번 코로나19 재난상황에서 가짜뉴스로 인한 사회적 폐해가 얼마나 심각한지 절감할 수 있었던 만큼, 감염병 상황에서의 재난방송과, 가짜뉴스 대응체계도 개선해 나가겠다’고 했다.

한 후보자는 20일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에서 열린 자신의 인사청문회를 통해 “중대한 미디어 변혁의 시기에 위원장 후보자로 다시 지명된 만큼 사명감이 더 크게 다가온다”며 “지난 1년 동안 직무를 수행하면서 위원장의 막중한 책임을 절실히 느꼈다”고 했다.

이날 한 후보자는 “현재 미디어시장은 OTT를 비롯한 인터넷 기반 글로벌 미디어 기업이 급격히 성장하고 있으며 생존을 위한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미디어의 공적 가치는 약화되고 기존 방송통신 산업의 어려움은 커지고 있다”고 했다.

이어 “미디어와 채널이 다양해지면서 정보의 양은 많아졌지만 허위조작정보, 불법유해정보로 인한 폐해 역시 심화되고 있다”며 “코로나19로 비대면 문화가 확산되면서 디지털미디어 활용능력은 필수조건이 되고 있다”고 했다.

특히 “n번방 사건으로 디지털성범죄의 심각성이 드러나면서 안전한 디지털 환경에 대한 국민적 관심도 뜨겁고 이러한 변화는 포스트코로나 시대로 가면서 더욱더 가속화될 것”이라며 “
이러한 상황을 종합적으로 고려해서 새로운 비전과 정책과제를 마련코자 한다”고 했다.

한 후보자는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대비해서는 디지털 미디어 소통역량 강화, 안전한 디지털 환경 구축에 중점을 두고 추진해나가겠으며 비대면 사회에서 더욱 중요해진 디지털미디어 능력을 전 국민이 갖출 수 있도록 미디어교육과 인프라를 강화하는 한편, 원격교육에서 소외되는 분야가 없도록 지원해나가겠다”고도 했다.

더불어 “이번 코로나19 재난상황에서 가짜뉴스로 인한 사회적 폐해가 얼마나 심각한지 절감할 수 있었던 만큼, 감염병 상황에서의 재난방송과, 가짜뉴스 대응체계도 개선해 나가겠으며 아울러 급변하는 미디어 환경에 대응해 미디어 제도 전반의 개혁방안을 마련하는 노력도 계속해 나가겠다”고도 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