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란에 부담 느낀 듯…“구본환, 전기순 친구 관계 아냐”
구본환 공사 사장과 전기순 디자인혁신자문위원장 2016년 이전부터 친분 추정

폐기된 인천국제공항 개항 20주년 교체 예정 이었던 공사 CI 3가지 디자인 시안 ⓒ익명 커뮤니티 게시판 '블라인드' 캡쳐
폐기된 인천국제공항 개항 20주년 교체 예정 이었던 공사 CI 3가지 디자인 시안 ⓒ익명 커뮤니티 게시판 '블라인드' 캡쳐

[시사포커스 / 강민 기자] 논란을 빚었던 인천국제공항공사(이하 공사) CI가 최종 폐기 됐다.

17일 공사는 자체 토론회를 수차례 개최해 검토한 결과 CI로 적절치 않아 추진하지 않고 최종적으로 폐기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아울러 전기순 디자인혁신자문위원원장(강원대학교 멀티디자인학과(삼척캠퍼스) 교수)에 대한 의혹에 대해서도 밝혔다.

공사는 전 위원장은 관련 학회와 단체 등에서 추천받은 인사로 응용 미술학을 전공한 디자인 전문가로 구 사장과 연령, 동창, 지역, 전공 등이 다르면 친구관계도 아니라고 해명했다.

공사가 이같은 입장을 밝힌 이유는 최근 익명 커뮤니티에 새로운 인천국제공항공사 CI가 공개되면서 각종 논란이 시작되면서다. 대부분 CI에 대한 부정적 의견을 제시했다.

공사는 개항 20주년을 맞아 브랜드체계 전반에 대한 검토용역을 작년 10월 부터 추진중이었고 현 CI 개선사항을 반영한 리뉴얼과 새로운 디자인 개발이라는 두 가지 방향으로 검토 중이다. 현재 논란이 되고 있는 CI는 여러후보 시안 중 하나이며 현재 벌어지는 논란은 공항공사 직고용과 관련해 사내 불만 직원 등이 의도적으로 왜곡하려는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고 밝히기도 했다.

CI 디자인은 총 3가지로 알려졌으며 컨셉트는 아웃라인의 대부분은 지구와 세계를 상징하는 원으로 구성돼 있으며 지도에서 한반도를 표현하는 일반적인 디자인과 한반도를 제외한 바다 부분은 흰색으로 표현해 불사조 모양을 형상화 했다. 아랫쪽과 오른쪽에 청색과 황색의 날개 모양으로 새를 형상화해 불사조를 강조했다.

구본환 인천국제공항공사 사장과 전기순 디자인혁신자문위원장의 친분은 구 사장이 국토교통부 철도정책관 재임 이전부터 있었던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구본환, 전기순 페이스북
구본환 인천국제공항공사 사장과 전기순 디자인혁신자문위원장의 친분은 구 사장이 국토교통부 철도정책관 재임 이전부터 있었던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구본환, 전기순 페이스북

미상의 심볼 마크 제안자는 "불사조를 닮은 대한민국 처럼 세계를 무대로 새로운 가치를 창조하며, 한계를 극복하며 날아오르는 혁신적인 기업의 모습과 잠재력을 표현"했다고 밝히고 있으며 지난달 30일 전문가 의견으로 전기순 인천국제공항공사 디자인혁신자문위원회 위원장(강원대학교 멀티디자인학과(삼척캠퍼스) 교수)은 "불사조 디자인은 '지구+한반도+불사조=최첨단 융합의 클린 인천 공항'의 상징성을 조형적으로 표현한 창의적 디자인으로 평가"의 의견을 남겼다.

1~3안 중 2안은 전 위원장이 추천했다. 1~3안은 모두 디자인이 대동소이하고 원 부분의 파란색을 어떻게 표현했느냐의 차이가 있을 뿐이다. 인터넷에서 회자 되고 있는 디자인은 1안이다.

CI 디자인안이 공개된 후 각 인터넷 커뮤니티에서는 유사디자인 찾기에 나섰고 재단법인 미르, 에어차이나 디자인과 유사하다는 의견들이 제시됐고 새모양이 봉황 같다고 해서 구본환 공사 사장과 합성해 '구봉황공사'라는 언어유희를 표현하기도 했다.

또 다른 의혹으로 구 사장과 전 위원장의 친분관계에서도 불거지고 있다. 익명 커뮤니티 게시판에는 구 사장과 전 위원장을 친구 관계로 표현하고 있다. 또 이 게시판에는 '구본환 친구 전기순 OUT' 이라고 적힌 게시물을 벽면에 부착한 사진이 공개돼 화제가 되기도 했다. 공사는 "친구 관계는 아니"라고 밝히고 있다. 실제 친구관계라고 보기는 어렵다. 구사장은 1983년에 서울대 언어학과를 졸업했고 전 위원장은 1982년에 서울대 미술학과를 입학했다. 

구 사장과 전 위원장과의 관계는 2016년 6월(국토부 철도정책관 재임)에 SNS를 살펴보면 서로간 친분이 있었던 것은 확인할 수 있다. 당시 구 사장이 SNS에 프로필 사진을 교체하자 전 위원장은 여기에 '역시~멋집니다. ^^'라고 댓글을 남겼다.

한편 17일 공사에 디자인혁신자문위원장에 대한 기본정보 및 선정 경위와 CI 검토 과정, CI 교체시 최소 50억 원 투입 설 등에 대해 문의하고 2시간여가 지난 후  논의 중 새 CI 폐기 결정 자료와 함께 선정 경위만을 밝힌 자료가 발송 됐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