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해자가 겪고 있는 심각한 2차 피해 상황 정말 우려"

이정옥 여성가족부 장관 / ⓒ시사포커스DB
이정옥 여성가족부 장관 / ⓒ시사포커스DB

[시사포커스 / 이청원 기자] 고 박원순 시장 성추행 사건과 관련해 소극적 대응으로 비판을 받은 여성가족부가 뒤늦게 회의를 갖고 피해자들에 대한 보호 장치 등 안전망을 갖추겠다고 했다.

17일 이정옥 여성가족부 장관은 정부서울청사에서 ‘공공부문 성희롱·성폭력 피해자 보호 등 대책 마련을 위한 민간 전문가 긴급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최근에 지자체 등에서 발생하고 있는 성희롱, 성폭력 사건을 지켜보면서 성희롱, 성폭력 예방과 피해자 보호를 담당하고 있는 주무부처 장관으로서 정말 마음이 무겁고 깊은 책임을 통감하고 있다”고 했다.

이어 “게다가 최근에 피해자가 겪고 있는 심각한 2차 피해 상황이 정말 우려스럽다”며 “SNS나 인터넷상에서 피해자 신원 공개가 압박되고 있고 또 피해자를 위한다는 마음인지는 모르겠지만 지나치게 상세한 피해 상황 묘사가 이루어지는 일이 벌어지고 있다”고 했다.

특히 “그 과정을 생각해 보면 피해자가 현재 겪을 정신적 압박감과 심리적 고통에 정말 마음이 안타깝고 깊은 걱정이 된다”며 “여성가족부는 피해자가 일상으로 복귀할 수 있도록 실효성 있는 지원 대책을 마련하고 또 제2의 피해자가 나오지 않도록 하는 재발방지 대책 마련에 최선을 다하고자 한다”꼬 했다.

더불어 “우리 정부는 2018년 이후에 이런 공공부문 성희롱, 성폭력 근절대책을 추진해서 피해자 보호와 가해자 처벌을 위한 각종 법제들을 보완해 왔지만 여전히 부족하다”며 “우리 여성가족부는 제도적으로 여전히 부족한 부분을 보완하고 현실에서 이것이 제대로 작동될 수 있도록 해 나가기 위해서 더 일층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