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당과 공동교섭단체나 통합의 단계를 논의하는 상황은 아냐”

권은희 의원이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 / 권민구 기자
권은희 국민의당 원내대표가 발언하고 있다. 사진 / 권민구 기자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권은희 국민의당 원내대표가 17일 내년 서울시장 보궐선거에 미래통합당과 통합 후보를 낼 수 있을지 여부에 대해 “양당이 공감대를 찾을 수 있는 혁신으로 방향성을 잡으면 야권이 하나의 움직임을 갖는 부분에 대해선 열려 있는 상황”이라고 밝혔다.

권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여권이 거대여권이 된 상황이기 때문에 통합당과 국민의당이 명확하게 구별되는 상황이 아니다”라며 이같이 말했다.

하지만 그는 안철수 대표가 서울시장 후보로 출마할 가능성에 대해선 “여지가 있느냐, 없느냐를 얘기할 수 있는 단계가 아니다. 지금 정치적으로 대권 후보자나 서울시장 후보자가 되겠다는 생각이 있는 상황이 아니다”라며 “안 대표는 공적인 영역에선 박원순 전 서울시장의 조문도 가지 않았지만 사적인 영역에서 두 분의 인연이 있어 큰 상실감을 느끼고 있다”고 역설했다.

그러면서 권 원내대표는 거듭 “어떤 정치적 상황을 논의하는 상황이 아니다”라며 “안 대표는 현재 야권이 혁신을 해야 하고 야권이 국민들에게 신뢰를 얻은 후에야 야권주자들이 무엇인가 하겠다는 게 의미가 있다고 보고 있다”고 강조했다.

또 그는 통합당과 공통 정책 과제를 논의하고 있는 상황에 대해선 “어떤 형식을 갖고 논의하는 게 아니라 국민의당이 21대 국회에서 진행해야 할 37개 정책 과제를 선정해 통합당과 논의가 진행되고 있는 단계”라며 “37개 정책 과제에는 청년 기본소득이나 노후소득의 양극화 해소 등의 정책과제들을 담고 있다”고 설명했다.

다만 권 원내대표는 “정책들이 공유되는 부분이 많으면 (통합당과) 같이 하는 형식의 결합도가 강해질 수 있다”면서도 “공동교섭단체나 통합의 단계를 설정해 놓고 논의하는 상황은 아니다”라고 내달 출범하려는 양당 정책연대체에 대한 확대해석을 경계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