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값은 쉽게 떨어지지 않을 것’이란 냉철한 인식으로 투기 억제 노력할 것”

[시사포커스 / 오훈 기자] 100분 토론에 참석해
[시사포커스 / 오훈 기자] 100분 토론에 참석해 "집값이 안 떨어질 거다"라고 발언을 해 논란을 빚은 진성준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17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본청 당대표회의실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했다.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진성준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17일 ‘부동산 대책에도 집값 하락엔 한계가 있다’는 취지의 발언으로 설화에 휩싸이자 “발언 진의는 ‘집값 하락’이란 과장된 우려로 부동산 투기에 대한 규제를 막으려 해선 안 된다는 것”이라고 해명했다.

진 의원은 이날 오전 입장문을 통해 “토론에서도 정부의 7.10 부동산 대책을 계기로 ‘1가구 1주택’의 원칙을 확립해나갈 것을 일관되게 주장했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이어 “집값 떨어지는 게 문제라고 주장하면서 정부의 강력한 부동산 대책의 발목을 잡으려는 집값 하락론자들의 인식과 주장에 대한 반박”이라며 “실제로 현행 부동산 대책에는 투기자본이 조세부담을 회피해 빠져나갈 정책적 구멍이 아직 남아있으며 앞으로 이 구멍을 더 촘촘하게 메워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진 의원은 거듭 “토론 과정에서도 이런 생각을 개진했고 제 발언은 정부 대책이 소용없다는 취지가 아니다”라며 “이런 발언의 맥락을 무시하고, 제 진의를 확인하지도 않고 왜곡하여 보도한 것에 깊은 유감”이라고 언론에 일침을 가했다.

한 발 더 나아가 그는 “‘집값은 쉽게 떨어지지 않을 것이다’라는 냉철한 인식과 비상한 각오로 부동산 투기 억제와 실수요자 중심의 1가구 1주택 원칙 확립을 위해 더 노력하겠다”고 공언했는데, 같은 당 설훈 최고위원도 이날 YTN라디오 ‘황보선의 출발 새아침’에 나와 “정부는 어떤 식이 됐든 아파트 값을 진정시켜야 하고 이게 의무다. 진 의원이 한 건 공식적인 발언이 아니라 사적인 얘기”라며 논란 진화에 나섰다.

한편 진 의원은 지난 16일 밤 ‘집값 과연 이번엔 잡힐까’란 주제로 열린 MBC ‘100분 토론’에 참석했다가 토론 종료 직후 ‘부동산 가격이 급격히 떨어지는 게 국가 경제에 부담되기 때문에 그렇게 막 떨어뜨릴 수 없다’는 김현아 미래통합당 비상대책위원의 지적에 마이크가 꺼진 줄 인지하지 못한 채 “그렇게 해도 안 떨어질 거다. 부동산 이게 어제오늘 일이냐”고 반박했다가 논란에 휩싸인 바 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