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낙연 “잘 됐다”…김부겸 “재판부에 감사”…김두관 “우리 당에도 다행”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의원(좌)과 김부겸 전 의원(중), 김두관 의원(우) ⓒ포토포커스DB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의원(좌)과 김부겸 전 의원(중), 김두관 의원(우) ⓒ포토포커스DB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이재명 경기지사에 대해 대법원이 무죄 취지로 파기 환송 판결을 내리자 16일 더불어민주당 대선주자들이 이 지사를 한 목소리로 축하했다.

김두관 의원은 이날 오후 이 지사에 대한 대법원 판결이 나온 뒤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정말 천만다행이다. 이 지사 개인 뿐 아니라 우리 당에도 그렇다”며 “국민의 손에 선출된 공직자가 검찰과 법원의 결정에 목을 매는 이런 자해정치의 악순환은 반드시 끊어야 한다”고 입장을 내놨다.

김 의원은 이어 “황당한 것은 말을 해서 문제가 아니라 말을 하지 않아서 거짓말을 한 것과 같은 효과를 냈다는 것인데 이런 황당한 법 논리를 상식으로 받아들일 국민은 거의 없다”며 “이번 재판을 계기로 우리 정치 문화가 한단계 업그레이드 됐으면 좋겠다”고 강조했다.

이 뿐 아니라 이날 같은 당 김부겸 전 의원도 페이스북에 올린 글에서 “선거운동의 자유와 허위사실의 범위와 개념을 명확하게 정의해준 재판부에 감사드린다”며 “민주당 당원의 한 사람으로서 오늘은 천만다행한 날”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김 전 의원은 “지사님과 함께 몸을 낮추고 국민 앞에 겸손한 자세로 좋은 정치에 힘쓰겠다. 고생 많으셨던 지사님, 오늘만큼은 한 시름 놓고 푹 쉬라”고 전했으며 대권주자 중 선두를 달리고 있는 이낙연 민주당 의원도 이날 오후 국회 본회의 직후 기자들과 만나 “잘됐네요. 우리 이 지사님께 축하드리고 경기도민께 측하드린다”고 이 지사에 축하 인사를 전했다.

한편 민주당에서도 이날 허윤정 대변인의 서면 브리핑을 통해 “대법원 판결을 환영한다. 앞으로도 경기도민을 위해 적극적인 정책으로 도정을 이끌어주길 기대하며 민주당은 이 지사의 도정활동을 적극 지원할 것”이라고 호평을 보냈는데, 반면 제1야당인 미래통합당에선 배준영 대변인이 논평을 통해 “오늘 판결이 법과 법관의 양심에 근거한 객관적이고 냉철한 판단인지 의문이다. 법적으론 무죄를 선고했지만 정치적으로는 유죄라 할 것”이라고 날선 혹평을 내놨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