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정 정례적으로 만나 현안 논의할 것…이번 회기 중 공수처장 후보 추천해 달라”

문재인 대통령이 국회에서 연설하고 있다. ⓒ포토포커스DB
문재인 대통령이 국회에서 연설하고 있다. ⓒ시사포커스DB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16일 “국민의 삶을 지키기 위해 역량을 모아야 할 때”라며 국회에 재삼 법안 처리 협조를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국회 본회의장에서 열린 21대 국회 개원식 축하 연설을 통해 “국민들께서 모아주신 힘으로 코로나를 극복하고, 나아가 세계를 선도하는 나라를 만들 소명이 21대 국회에 맡겨졌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이어 “경제에서도 우리나라는 다른 나라들보다 상대적으로 선방하고 있다. 이 흐름을 적극적으로 살려나가는 것이 필요하다”며 “국회의 협조가 더해진다면 경제위기 극복에 더 큰 힘이 될 것”이라고 호소했다.

이에 그치지 않고 문 대통령은 “임대차3법 등 부동산 대책도 입법으로 뒷받침해 주지 않는다면 정부 대책은 반쪽짜리가 된다”며 “유통산업발전법 등 공정경제와 상생 위한 법안들도 21대 국회에서 조속히 처리되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이 뿐 아니라 그는 대북관계와 관련해선 “아직까지 남북, 북미관계는 얼음판 위를 걷는 것 같은데 평화를 향한 발걸음을 결코 멈춰선 안 된다”며 “남북, 철도 도로 연결로도 엄청난 물류경제 이익을 얻을 수 있다. 동아시아 중심의 ‘평화 안보 생명공동체’의 문을 더 적극적으로 열어갈 수 있을 것”이라고 역설했다.

그러면서 문 대통령은 야권을 향해 “당파적 관계 뛰어넘어 한반도 평화에 지혜를 모아야 한다. 뒷걸음질 없는 남북관계 전진을 국회가 담보해 달라”며 “사상 최초 남북 국회 회담도 21대 국회에선 꼭 성사되길 기대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또 그는 “10년 넘게 이루지 못했던 공수처법 등 권력기관 개혁에 한 걸음 더 다가가게 됐다. 정부는 하위법령을 정비하는 등 준비 마쳤는데 국회가 결정해줘야 할 일들이 아직 안 되고 있다”며 “공수처 출범일이 지났지만 여전히 공추처장 추천이 아직 안 됐는데 이번 회기 중 공수처장 후보 추천을 완료해 달라”고도 주문했다.

아울러 문 대통령은 “현실 발전 속도가 빠르니 국회도 입법속도를 대폭 높여야 한다. 국민을 위한 국회의 길을 정부도 최선을 다해 뒷받침할 것”이라며 “여야정 국정상설협의체 재개 등에 있어 형식을 고집하지 않겠다. 여야정이 정례적으로 만나 신뢰 쌓고 국정현안 논의할 것”이라고 공언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