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 통화정책방향 결정시까지 기준금리 현 수준 유지 통화정책 운용

한국은행이 기준금리를 동결했다 / ⓒ시사포커스DB
한국은행이 기준금리를 동결했다 / ⓒ시사포커스DB

[시사포커스 / 이청원 기자] 한국은행이 기준금리를 현 수준인 0.5%로 동결했다.

16일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금통위)는 이날 결정문을 통해 “다음 통화정책방향 결정시까지 한국은행 기준금리를 현 수준(0.50%)에서 유지해 통화정책을 운용하기로 했다”고 했다.

특히 금통위는 “앞으로 성장세 회복을 지원하고 중기적 시계에서 물가상승률이 목표수준에서 안정될 수 있도록 하는 한편 금융안정에 유의하여 통화정책을 운용해 나갈 것”이라며 “코로나19 확산의 영향으로 국내경제의 성장세가 부진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수요측면에서의 물가상승압력도 낮은 수준에 머무를 것으로 전망되므로 통화정책의 완화기조를 유지해 나갈 것”이라고 했다.

더불어 “이 과정에서 코로나19의 전개 상황과 국내외 금융•경제에 미치는 영향, 금융안정 상황의 변화, 그간 정책대응의 파급효과 등을 면밀히 점검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날 금통위는 세계 현 상황에 향후 전망에 대해 “세계경제는 코로나19 확산세 지속에도 불구하고 경제활동이 점차 재개되면서 경기위축이 다소 완화되는 움직임을 나타냈다”며 “국제금융시장에서는 경기회복 기대 등으로 위험회피심리가 완화되면서 주요국 주가가 상승하고 미 달러화가 약세를 나타냈으며, 국채금리는 소폭 등락했다”고 했다.

또 “국내경제는 민간소비가 경제활동 제약 완화, 정부 지원책 등에 힘입어 반등했으나 수출 감소세와 건설투자 조정이 이어진 가운데 설비투자 회복이 제약되면서 부진한 흐름을 지속했다”며 “고용 상황은 큰 폭의 취업자수 감소세가 이어지는 등 계속 부진했다”고 했다.

그러면서 설비투자와 건설투자가 완만한 개선 흐름을 나타내겠지만 소비와 수출의 회복이 당초 전망보다 다소 더딜 것으로 예상하며 올해 중 GDP성장률은 지난 5월 전망치(-0.2%)를 하회할 것으로 내다봤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