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항공, SPA 해제 가능 요권 갖춰·정부 지원 고려 최종결정

이스타항공 ⓒ시사포커스DB
이스타항공 ⓒ시사포커스DB

[시사포커스 / 강민 기자] 제주항공이 이스타항공간 주식매매계약 체결 해제가 가능해졌다는 입장을 밝히며 정부 지원에 따라 최종 결정이 달라질 수 있다는 뉘앙스의 입장문을 발표했다.

16일 제주항공은 "15일 자정까지 이스타홀딩스가 주식매매계약의 선행조건을 완결하지 못해 해제 할 수 있게 됐다"고 밝혔다.

제주항공은 입장문을 통해 15일 이스타홀딩스로부터 계약 이행과 관련된 공문에 따르면 제주항공의 계약 선행조건 이행 요청에 대해 사실상 진정된 사항이 없기 때문에 계약해제 조건이 충족 됐음을 밝힌다. 다만 정부 중재노력이 진행 중인 점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계약해제 최종결정 및 통보시점을 정한다고 밝혔다.

항공업계에 따르면 국토교통부와 제주항공이 15일 만남을 갖고 관련 내용을 협의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이스타항공 한 관계자는 본지에  "(제주항공이)주식매매계약 해제 뉘앙스를 풍기는 입장문을 발표했는데 사실상 만족할 만한 정부 지원을 요구한 것"이라며 "체불임금 문제에서 직원들의 고통분담이 전체 거래에서 매우 큰 부분은 아니지만 체불임금 포기 의사를 밝힌 마당에 이런 결과가 나오니 황망할 수 밖에 없고 앞으로 정부지원 규모 등이 어떻게 이뤄지는지 지켜봐야 할 듯하다"고 밝혔다.

이스타항공 일각에서는 대주주 일가의 지분헌납과 이상직 국회의원(더불어민주당, 전북전주을, 재선)이 얽혀 있는 일이고 수 백명의 고용유지가 달려있다보니 정부가 앞장서서 중재 할 것이라는 기대감을 갖고 있다가 제주항공의 입장이 발표되자 할 수 있는 일이 더이상 없다는 반응을 보였다. 또 정부가 기업 지원에 있어 강조한 기본 원칙 대주주의 자구책 실현 후 지원인데 이상직 일가의 이스타홀딩스 이스타항공 보유지분 헌납을 대주주의 자구책 실현으로 보고 정부지원이 이뤄질 가능성도 제기됐다.

한편 이스타항공의 공식 입장을 듣기 위해 최종구 대표와 접촉을 시도했지만 김유상 재무본부장과 연결을 권유했다. 김 본 부장과 수차례 연락했지만 닿지 않았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