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론 위배, 해당행위 규정해 향후 5년간 민주당 복당 어려워

더불어민주당에서 제명처리된 손세화 전 포천시의회 의장.사진/손세화 의원 홈페이지 

[경기북부 / 고병호 기자] 16일 경기 포천시의회 손세화 의장이 더불어민주당에서 제명처리된 것이 뒤늦게 밝혀져 지역정가의 관심이 촉발되고 있다.

손 의장은 포천시의회 역대 최초의 최연소 시의회 의장, 최초의 여성의장으로 당으로부터 찬사를 받지 못하고 당론을 위배해 해당행위를 했다는 명분으로 제명처리됐다.

지난 13일 더불어민주당 경기도당에 따르면 7월 9일 포천 가평 지역구 포천시의회 손세화 의장에 대한 윤리심판위원회를 열고 제명결정을 내린 것이다.

이는 원 구성 당시 의원 총회에서 나온 당론결정을 따르지 않은 것은 해당행위로 결정된 당론을 본회에서 따르지 않은 것에 대한 강력한 징계로 풀이된다.

이러한 징계는 포천시의회 후반기 의장단 구성 당시 당론을 위배해 민주당 소속 시의원 3명이 의원총회가 열리기도 전에 야당 시의원에게 의장단을 제안하고 협조를 받으려했던 과정에 따른 것이다.

현재 도당에서는 나머지 시의원에 대해서도 사실 확인 조사 중이고 현재 포천시의회는 민주당의 당론대로가 아닌 무소속이 된 손세화 의장과 미래통합당 송상국 부의장, 미래통합당 임종훈 운영위원장 등이 의장단으로 구성돼 다수당이면서도 의장단을 장악하지 못한 더불어민주당의 손 의장 제명은 강력한 당의 규율잡기조치로 풀이된다.

이에 향후 손세화 의장의 지역정치 행보와 2년 후 지방선거에서의 입지가 관심의 대상이 되면서 포천시의회 후반기 운영에 대해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