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전당대회나 경선 가면서 튀어나올 사람들 있는데 그들을 잡아야”

미래통합당 소속인 원희룡 제주도지사의 모습. 사진 /오훈 기자
미래통합당 소속인 원희룡 제주도지사의 모습. 사진 /오훈 기자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원희룡 제주도지사가 15일 미래통합당에 “우리는 찐(진짜) 친문 빼고는 누구든 손잡을 수 있다는 광폭의 정치 전략을 가져야 한다”고 주문했다.

원 지사는 이날 오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초선의원 공부모임 ‘명불허전보수다’에 참석해 ‘나는 민주당에 한 번도 진 적이 없다-5대0 승리의 비결’이란 주제로 강연에 나선 가운데 “2022년에 집권하지 못하면 통합당은 없어질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이어 “5번 연속 실패한 당을 국민은 응원하지 않는다”며 “지지율이 20% 밑으로 내려가는 순간 이 당을 해산하라는 국민적 압박에 직면할 것”이라고 통합당에 경고했다.

그러면서 원 지사는 “우리는 갈 길을 스스로 정하고 어떻게 무엇을 할 집단인지 정체성과 철학을 국민들로부터 인정받아야 한다”며 “표리부동의 위선과 과거 민주화 투쟁이란 도덕적 우월성을 내세워 돈과 명예, 권력을 모두 갖고 더 집권하겠다는 그들을 우리는 해체시켜야 한다”고 역설했다.

이에 그치지 않고 그는 “우리끼리 서로 배제하고 죽이는 게 아니라 일체감으로 하나의 ‘원팀’이 돼야 한다”며 “이해찬 민주당 대표가 물러나고 억지로 봉합시키는 힘들이 구심력 내지 통제력이 약화하는 국면으로 가게 될 건데 그렇게 되면 그 안에서 많은 불화가 나오고 그 과정에서 전당대회나 경선으로 가면서 튀어나올 사람들이 있는데 그 사람들을 잡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편 이번 모임은 비례대표 허은아 의원을 주축으로 매주 수요일 아침에 통합당 초선의원들이 모여 진행하는 공부 모임인데, 여기에 강사로 나선 원 지사는 앞서 지난 14일 제주도지사직을 유지하면서 대선에 출마하겠다고 밝혔던 만큼 이날 초선의원들을 상대로 자신의 전략을 밝히고 비전을 설명하는 데에 집중하는 모습을 보였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