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 공사비 9000억 원, 서창JCT~장수IC~신김포TG 18.27km

서창-김포 고속도로 위치도 ⓒHDC현대산업개발
서창-김포 고속도로 위치도 ⓒHDC현대산업개발

[시사포커스 / 강민 기자] 서창~김포 민자 고속도로 건설사업 우선협상대상자로 HDC현대산업개발(이하 HDC)이 선정됐다.

14일 건설업계와 국토교통부 등에 따르면 올해 첫 3자 제안공고 민간투자사업 ‘서창~김포 고속도로’ 우선협상 대상자 선정을 위해 국토부가 노선 선정의 타당성, 설계 및 시공계획 적정성 등의 계획을 종합적으로 평가한 결과 최초 제안자인 HDC컨소시엄(GS건설, 금광기업, 태영건설, 두산건설, 대우조선해양건설, HDC아이콘트롤스 등)이 우선협상대상자에 선정된 것.

서창~김포 고속도로 사업은 제2경인고속도로와 영동고속도로가 만나는 서창 JCT를 시점으로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의 장수IC를 거쳐 신김포TG에 이르는 총 연장 18.27km의 구간을 지하로 연결하는 것으로 총투자비는 약 9000억 원에 달하는 대형 프로젝트다. 이 고속도로가 완공되면 상습 지·정체가 발생하는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 서쪽 구간의 교통흐름을 원활히 하고 제2경인고속도로·영동고속도로와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의 미연결구간을 이어줘 수도권 서부의 남북 간 이동 교통 수요 분산효과가 기대되고 있다.

HDC컨소시엄과 국토부는 협상단을 구성해 다음 달부터 실시협약 체결을 위한 협상에 착수한다. 사업방식은 손실과 이익을 국토교통부와 컨소시엄이 나눠 부담하는 손익공유형 수익형 민간투자사업(BTO-a, Build Transfer Operate-adjusted)으로 추진된다. 착공 후 5년(60개월) 뒤 준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민간사업자 운영 기간은 준공 후 40년이다

HDC 관계자는 “지역 일대의 교통 혼잡 해소는 물론 물류비용을 절감을 통한 경제 활성화에도 이바지하도록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겠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