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와중에 걸그룹 초청해 술·춤판 벌여 논란
소공연 비상대책준비위 사퇴 요구에 “임기 채울 것”

걸그룹을 불러 춤판을 벌였다는 논란에 휩싸인 배동욱 소상공인연합회 회장이 공식 사과했다. ⓒ소상공인연합회
걸그룹을 불러 춤판을 벌였다는 논란에 휩싸인 배동욱 소상공인연합회 회장이 공식 사과했다. ⓒ소상공인연합회

[시사포커스 / 임현지 기자] 코로나19로 소상공인들이 생계 위협을 겪는 와중에 걸그룹을 불러 춤판을 벌였다는 논란에 휩싸인 배동욱 소상공인연합회(이하 소공연) 회장이 공식 사과했다.

14일 배 회장은 사과문을 통해 “어렵고 엄중한 시기에 최근 언론을 통해 보도가 된 내용으로 인해 우리 700만 소상공인들은 물론, 국민들에게 심려를 드린 점에 대해서 보도 내용의 진위 여부를 떠나서 머리 숙여 깊은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고 말했다.

앞서 소공연은 지난달 25일~26일 강원도 평창에서 2박 3일 일정으로 진행한 워크숍에 3인조 걸그룹을 초청해 여론의 뭇매를 맞았다. 한국수퍼마켓협동조합연합회 등 16개 단체로 이뤄진 소공연 비상대책준비위원회는 술·춤판을 벌인 데 대해 책임을 지고 배 회장이 사퇴해야 한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배 회장은 해당 행사가 새로이 출범한 신임 집행부가 이사회와 정기총회, 연합회의 미래 발전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촘촘히 구성해 진행한 워크숍이라고 설명했다. 또 해당 걸그룹이 공연을 주 수입원으로 하는데, 코로나19로 인해 생계가 어렵다는 소식을 전해 듣고 최소 금액으로 도움을 주고자 초청했다고 해명했다.

배 회장은 “소속 단체를 이끌며 고생하시는 단체장님들을 위로하기 위해 마련해 15분간 진행된 초청 공연”이라며 “그러나 분명한 것은 그 의도가 아무리 정당하고 순수했다고 하더라도 시기적으로 국민 정서에는 크게 반했다고 생각하고 반성한다”라고 말했다. 

이어 “소상공인의 교육을 통한 워크숍 프로그램의 구성 시에 좀 더 신중하게 했어야 했다는 생각과 함께 다시 한 번 깊은 사과를 드린다”라며 “ 이번 일을 계기로 좀 더 성숙하고 깊이 있는 운영으로 700만 소상공인들은 물론 국민들에게 지지와 성원을 받는 단체로 거듭 날것을 약속드린다”라고 덧붙였다. 

한편, 논란 불거지자 소공연 노조는 박영선 중기부 장관과 면담을 요청하고 배 회장의 해임을 요구할 방침이라고 밝힌 바 있다. 배 회장은 현재까지 사퇴하지 않고 내년 2월까지 임기를 마치겠다는 입장이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