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권 야망 있는지 파악 못해…대선후보는 국민 여론이 만드는 것”

[시사포커스 / 오훈 기자] 김종인 미래통합당 비상대책위원장이 14일 오전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 국제회의장에서 열린 관훈토론회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시사포커스 / 오훈 기자] 김종인 미래통합당 비상대책위원장이 14일 오전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 국제회의장에서 열린 관훈토론회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김종인 미래통합당 비상대책위원장이 14일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 김동연 전 기획재정부 장관, 홍정욱 전 의원, 장성민 전 의원 등이 대권후보로 거론되는 데 대해 “지금 거론하신 분들이 실질적으로 대통령 후보가 되려고 생각하고 노력하는지 잘 모르겠다”고 시큰둥한 반응을 보였다.

김 위원장은 이날 오전 서울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열린 관훈클럽 초청토론회에 참석해 “대통령 후보는 국민 여론이 만드는 것이지 제가 만드는 것이 아니다”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이어 윤석열 검찰총장을 대권후보로 영입할 가능성에 대해선 “그분이 실질적으로 대권에 대한 어떤 야망을 갖고 있는지 정확히 파악하지 못하고 있다”면서 “제가 보기에 다음 대통령으로 어떤 사람이 적합하느냐는 지금 우리나라에서 전개되는 상황을 봤을 때, 다음 대통령이 어떤 사람이 될 것인지 국민이 일치된 견해를 가질 것”이라고 입장을 내놨다.

그러면서 김 위원장은 자당의 유력후보를 묻는 질문에 “당내에도 있겠고 외부에도 되고자 움직이는 사람이 있는데 실질적으로 내가 대통령이 되겠다고 소신을 피력하고 공식 선언한 사람이 아직 없어 야당 후보감이라고 누구를 특별히 지적할 수 없다”며 “앞으로 자연적으로 공정한 경쟁을 통해 대통령 후보로 등장하지 않겠나. 대통령이 되겠다고 용기 있게 나서는 사람이 있고, 다양한 의제를 제시해 국민의 마음을 얻고, 다른 후보와 경쟁하는 과정을 거친다면 자연히 ‘저 사람이다’ 싶은 인물이 등장할 것”이라고 답변했다.

한 발 더 나아가 그는 “정당이 부활하는 길은 어쩌면 간단한데 국민의 마음을 헤아리고 능력과 비전을 보여주면 된다. 정상적인 상황리라면 다음 선거에서 여당은 필패를 해야 마땅하고 그것은 앞으로 통합당이 어떻게 변화하느냐 하는 여부에 달려 있다”며 “뼈대까지 바꾸고 새로 거듭나게 될 것이다. 백년을 이어갈 수권정당의 초석을 다지는 게 이번 혁신의 목표”라고 역설했다.

이 뿐 아니라 김 위원장은 차기 대선 변수에 대해 “이번 코로나 사태 이후 양극화 현상이 더 확대될 거라는 전망이 있는데 이것이 다음 대통령 선거에서도 중요 포인트가 될 것”이라며 “정치, 사회 여러 흐름이 다음 대통령이 누가 될지를 보여줄 건데 통합당이 집권할 가능성이 몇 퍼센트가 되느냐 하는 건 말씀 못 드리고, 제가 말씀드릴 것은 통합당이 집권할 수 있는 최대 역량을 발휘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그는 더불어민주당 소속인 이재명 경기도지사나 정세균 국무총리가 여권의 대선 변수로 떠오를 가능성에 대해선 “현직 총리가 바로 대권 후보 될 수 있다는 것은 상식에 맞지 않는다고 보고, 이 지사의 경우 16일 대법원 선고가 나온다니까 지켜봐야 되겠는데 현재로선 이낙연 후보가 앞서있는 상황 아닌가”라며 민주당 당권 경쟁에 대해서도 “당권 경쟁에선 이낙연 후보가 상당히 유리한 위치에 있지 않나. 당권 잡은 후 당권과 대권의 관계는 어떻게 이뤄질 것이냐는 민주당 내 계파 간 세력 다툼이 어떻게 이뤄지느냐에 달려있다”고 전망했다.

한편 김 위원장은 내년 예정된 서울·부산시장 보궐선거에 대해선 “낙관적인 측면이 있다. 현재 여러 여건과 박원순 서울시장의 사망 사건과 관련 돼 있는 국민 인식도 그렇고, 최근 부동산 문제 등 (정부여당에 대한) 민심이 굉장히 고약하기 때문에 이런 흐름을 제대로 파악해 통합당이 적절한 대책을 강구하면 상당한 호응을 얻을 수 있을 것”이라면서도 출마 후보군에 대해선 “아직 결론을 내린 바 없다. 참신하고 새로운 미래 비전을 제시할 인물이 나와야 하지 않겠나”라고 밝혔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