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성근 변호사 선정해 자격 논란
-張 "사임계 제출…추천위원 포기"

[시사포커스 / 정유진 기자] 민주당이 여당몫 공수처장 후보추천위원으로 선정한 추천위원이 '텔레그램 n번방' 공범의 변론을 맡은 사실이 알려지자 더불어민주당은 추천위원을 재선정하기로 했다.

유감을 표하며 조속한 공수처장 후보선정 마무리를 밝힌 백혜련 법제사법위원회 민주당 간사ⓒ시사포커스
 유감을 표하며 조속한 공수처장 후보추천위원 선정 마무리를 밝힌 백혜련  추천위원회 위원장ⓒ시사포커스

민주당은 13일 여당몫 공수처장 후보추천위원으로 변호사인 장성근 전 경기중앙변호사회 회장과 김종철 연세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를 선정 발표했다.

그러나 장성근 전 경기중앙변호사회장이 텔레그램 성착취물 공유방인 n번방 사건 조주빈의 공범 강모 씨 변호를 맡은 사실이 뒤늦게 알려지며 논란이 커지자 추천위원을 받아들이지 않겠다고 밝혔다.

장 전 회장은 "피의자 부모와 예전부터의 인연으로 부득이하게 사건을 수임했고, 현재 사임계를 제출한 상황이나 이 부분이 공수처 출범에 조금이나마 영향을 미친다면 개인적으로 역사적으로 용납하기 힘들다"며 "공수처장후보추천위원을 받아들일 수 없다"고 밝혔다.

여당 몫 공수처장후보추천위원 선정을 위해 만든 추천위원회 위원장을 맡은 백혜련 민주당 의원은 "사건 수임은 당사자가 공개하지 않는 한 인지하기 어려운 측면이 있지만, 초대 공수처장후보추천위라는 상징성과 무게를 감안할 때 더욱 세밀하게 살폈어야 했으나 부족한 부분이 많았다"며 "심심한 유감을 표하며 조속히 공수처장 후보추천위원 선정을 마무리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민주당은 추천위원 선정 작업 당시에는 장 전 회장의 변론 사실을 몰랐다고 밝혔다.

13일 오전  민주당은 공수처장후보추천위원으로 장 전 회장을 선정하며 "사회의 다양한 목소리를 대변해온 인물이다. 공수처의 기능과 목적을 감안할 때 다양하고 오랜 법조 경력이 공수처장 후보 추천 논의를 더욱 풍부하게 해줄 것으로 기대한다"고 선임 배경을 설명했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