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판뉴딜 관련 의사결정기구로 작동
-당정 협업기구인 '한국판 뉴딜 당정 추진본부'도 신설
-실무지원단 가동

[시사포커스/정유진기자] '한국판 뉴딜 범정부 전략회의'가 이달중으로 신설된다.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은 12일 "한국판 뉴딜 전략회의가 발족해 범정부적으로 운영된다"면서 "문 대통령은 비상경제회의를 직접 주재했던 것처럼 앞으로 전략회의를 월 1~2회 직접 주재하면서 한국판 뉴딜과 관련 중요사안 결정을 신속하고 추진력있게 해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수석보좌관 회의에서  발언하는 문재인대통령 (사진=청와대)
수석보좌관 회의에서 발언하는 문재인대통령 (사진=청와대)

 '한국판 뉴딜 전략회의'는 디지털뉴딜, 그린뉴딜을 포함한 한국판뉴딜 관련 의사결정기구로 작동한다.  또한 전략회의 신설을 위한 당정 협업기구인 '한국판 뉴딜 당정 추진본부'도 신설한다.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과 조정식 더불어민주당 정책위원장이 추진본부장을 담당한다. 

문 대통령은 6월1일 제5차 비상경제회의 때 한국판뉴딜을 위한 범정부 추진체계를 만들라고 지시했다. 

추진본부는 관계부처장관회의와 민주당 케이(K)뉴딜위원회 두 축으로 운영된다. 

부총리 주재 관계장관회의는 최기영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조명래 환경부 장관, 이재갑 고용노동부 장관이 참여한다.

조정식 정책위의장이 이끄는 K뉴딜위원회는 이광재 디지털뉴딜분과위원장, 김성환 그린뉴딜분과위원장, 한정애 안전망분과위원장이 각 분야를 맡고 있으며 이 체계 그대로 추진본부에 흡수된다.

아울러 추진본부를 실무적으로 뒷받침할 실무지원단이 가동된다.

김용범 기재부 1차관이 실무지원단장이다. 민주당에서는 청와대 일자리수석을 지낸 정태호 의원을 책임자로 하는 기획단을 운영한다.

청와대는 "디지털뉴딜은 과기부, 그린뉴딜은 산업부와 환경부, 안전망 부분은 고용부에 해당한다"며 "안건에 따라 다른 장관, 의원, 민간전문가도 추가로 활동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문 대통령이 참석하는 한국판뉴딜 종합계획 국민보고대회는 오는 14일 열린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