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해찬 “고인이 가시는 길 추모”…성일종 “저희도 상당히 충격”

박원순 서울시장의 모습. ⓒ시사포커스DB
박원순 서울시장의 모습. ⓒ시사포커스DB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정치권이 10일 박원순 서울시장의 갑작스러운 사망에 충격을 받은 가운데 여야를 막론하고 한 목소리로 ‘안타깝다’는 반응을 내놨다.

먼저 갑작스러운 비보에 공식 일정을 줄줄이 취소한 더불어민주당에선 이해찬 대표가 이날 오전 최고위원회의에서 “고인은 저와 함께 유신시대부터 민주화운동을 해온 오랜 친구”라며 “1980년대 이후 시민운동의 씨앗을 뿌리고 크게 키워낸 시민운동계의 탁월한 인권변호사이고 서울시장을 맡은 후엔 서울시민의회에 모든 힘을 쏟아왔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이 대표는 “황망하게 유명을 달리해 충격적이고 애석하기 그지없다. 민주당은 평생동안 시민을 위해 헌신한 고인의 삶과 명예를 기리며 고인이 가시는 길을 추모한다”며 “고인이 아꼈던 서울시정에 공백이 없도록 각별히 챙기겠다. 고인의 명복을 빌며 유가족께 위로의 말씀을 드린다”고 역설했다.

뒤이어 김태년 원내대표도 “박원순 시장의 비통한 소식에 참담한 심정”이라며 “평생 시민운동에 헌신하고 서울시의 발전을 위해 수많은 업적을 남긴 박 시장의 명복을 빌며 유족께 심심한 위로의 말씀을 드린다”고 애도의 뜻을 표했다.

이밖에 김두관, 임종성, 이개호, 윤영찬, 김용민, 양이원영 등 여당 의원들은 페이스북 등을 통해 고인의 명복을 빈다는 입장을 내놨으며 대권주자인 김부겸 전 의원도 10일 KBS라디오 ‘김경래의 최강시사’에 출연해 “개인적으로 박 시장하고 서로 같이한 지 40년 가까이 되어가서 너무 상처나 쇼크가 크다. 갑자기 저희 곁을 떠난 데 대해 모두 안타까움을 금할 길이 없다”고 입장을 내놨다.

이 뿐 아니라 정부 측에선 10일 오후 빈소에 조문할 예정인 정세균 국무총리가 이날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회의에서 “명복을 빌고 유가족께 심심한 위로의 말씀을 드린다”고 조의를 표했고,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도 같은 날 오전 자신의 페이스북에 “정말 믿지 않는다. 너무 허무하다. 고인을 애도한다”고 밝혔다.

또 제1야당인 미래통합당에서도 10일 김은혜 대변인 구두논평을 통해 “매우 안타깝다. 고인의 명복을 빈다”고 공식 반응을 내놨으며 홍문표 통합당 의원도 같은 날 오전 BBS라디오 ‘박경수의 아침저널’에 나와 “박 시장의 오늘 이 상황을 뭐라 설명드릴 수 없을 정도로 참 답답하고 우리 사회가 이렇게 돼선 안 되는데 안타까운 생각을 갖고 있다. 개인 욕망이 현실과 맞지 않고 도덕과 윤리란 부분에 자기 나름대로 절망적 상황이 왔을 때 극단적 행동을 하지 않는가 한다”며 “이런 일이 우리 정치권에서 종종 있다 보니 더 마음이 안타깝다”고 입장을 내놨다.

이에 그치지 않고 같은 당 성일종 의원도 이날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과의 인터뷰에서 “너무 안타깝다. 저희도 상당히 충격”이라며 “가족분들 위로를 드리고 영면하시길 기원하겠다”고 조의를 표했으며 박수영 통합당 의원 역시 “정당이 다르고 정책적 견해도 달라 소송까지 간 적도 있지만 죽음 앞에선 숙연해진다. 삼가 고인의 명복을 빈다”고 SNS로 박 시장을 애도했다.

아울러 정의당에서도 심상정 대표가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박 시장의 비보를 들었고, 망연자실할 따름이다. 고인의 살아온 삶을 생각하며 기도를 드렸다”고 밝혔으며 박원석 정책위의장은 “끝까지 믿기지 않는 거짓말 같은 상황이길 바랐다. 오점이 있다 한들 살아서 해결했어야지요. 비통하고도 잔인한 시간”이라고 입장을 내놨고, 김종철 선임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당혹스럽고 황망한 일이다. 비통한 마음 뿐”이라고 고인을 추모했다.

끝으로 국민의당에서도 같은 날 안혜진 대변인 논평을 통해 “참으로 불행한 일이 일어났다. 참담하고 안타까운 마음을 금할 수 없다”고 전했으며 열린민주당에선 김성회 대변인이 논평으로 “비통한 마음을 금할 수 없다. 박 시장께서 시민운동가와 서울시장으로 헌신해온 나날들을 기억하겠다. 고인을 잊지 않겠다”고 입장을 내놨고, 최강욱 대표도 “박 시장님, 이렇게 가시다니”라면서 안타까운 심경을 감추지 못했다.

한편 시민단체 ‘참여연대’ 설립을 주도하며 이 단체에서 사무총장을 지낸 데 이어 2011년부터 내리 서울시장 3선에 성공하면서 최장수 서울시장이란 기록도 남겼던 박 시장의 장례는 사상 첫 서울특별시장으로 치러질 예정인데, 시신이 안치된 서울대병원 장례식장에서 5일장으로 치러지게 되며 발인은 이달 13일인 것으로 알려졌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