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대 서울고검장이 수사 지휘하도록
-법무부장관의 지휘 존중하고 검찰 내·외부의 의견 고려한 것
-공정하고 엄정하게 수사하도록 하는 방안

[시사포커스 / 정유진 기자] 윤석열 검찰총장이 '검언유착' 사건 수사와 관련하여 '독립적 수사본부'를 구성하고, 수사 결과만 보고 받기로 했다. 

추미애 법무장관이 법무부를 통해 8일 "(수사지휘권을 발동하고) 일주일이 지났다"면서 "9일 오전 10시까지 하루 더 기다리겠다"고 밝힌 가운데 윤총장은 수사 중인 서울중앙지검 수사팀을 포함한 김영대 서울고검장이 수사를 지휘하도록 했다.

검.언 유착사건 수사 관련 '독립적 수사본부'를 구성하고, 수사결과만 보고받기로 결정한 윤석열 검찰총장.ⓒ시사포커스
검.언 유착사건 수사 관련 '독립적 수사본부'를 구성하고, 수사결과만 보고받기로 결정한 윤석열 검찰총장.ⓒ시사포커스

 대검찰청은 윤 총장이 이같이 결정해 추미애 법무부장관에게 건의했다고 8일 밝혔다. 추 장관이 수사지휘권을 발동한지 엿새 만에 나온 입장이다.

대검은 윤 총장의 이같은 결정이 "법무부장관의 지휘를 존중하고 검찰 내·외부의 의견을 고려한 것"이라며 "공정하고 엄정하게 수사하도록 하는 방안"이라고 강조했다.

추 장관은 지난 2일 윤 총장에게 검언유착 의혹 수사의 적정성을 따지는 전문수사자문단 소집 중단과 서울중앙지검 수사팀에 대한 수사 독립성 보장을 지시했다.

이에 따라 윤 총장은 예정됐던 수사자문단 소집 절차를 임시 중단하고 전국 일선 검찰청의 검사장 회의를 열어 의견을 수렴했지만 뚜렷한 입장을 내놓치 않았다.

'검언유착' 사건은 전 채널A 기자가 올해 초 신라젠 의혹을 취재하면서 한동훈 검사장과 공모해 이철 전 밸류인베스트코리아 대표에게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 비리를 제보하라고 협박했다는 의혹이 골자다.

사건에 연루된 한 검사장이 윤 총장의 최측근이라는 사실 때문에 윤 총장의 전문수사자문단 소집이 수사를 무마할 명분을 마련하기 위한 것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돼왔다.

한편 미래통합당은 8일 추미애 법무부 장관과 윤석열 검찰총장 간 '수사지휘권'을 둘러싼 갈등 상황과 관련해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소집을 요구했다.

주호영 원내대표는 "추 장관이 윤 총장을 (상대로) 지휘권을 남용하면서, 수사지휘권을 박탈하려고 하는 아주 엄중한 상황에 대해 직접 듣고 파악하기로 했다"며  윤 총장의 직접 출석을 함께 요구한다는 방침이다.

법사위 간사인 김도읍 의원 등 통합당 법사위원 6명은 별도 기자회견을 열고 이날 중으로 전체회의 소집 및 윤석열 검찰총장 출석 관련 요구서를 국회에 제출한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