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발생 확진자가 등락을 반복하면서 여전히 불안한 상황"

중대본 회의 중인 정세균 총리 / ⓒ국무조정실
중대본 회의 중인 정세균 총리 / ⓒ국무조정실

[시사포커스 / 이청원 기자] 코로나19 상황이 여전히 불안한 가운데 종교시설에서 예배 이외 각종 모임과 행사, 식사 제공 등이 금지된다.

8일 정세균 국무총리는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국내 발생 확진자가 등락을 반복하면서 여전히 불안한 모습으로 최근 감염 사례를 분석해 보면 교회에 소규모 모임과 행사로 비롯된 경우가 전체의 절반가량을 차지하고 있다”고 했다.

이에 따라 정부는 전국에 교회를 대상으로 핵심 방역수칙을 의무화키로 했다.

이에 정 총리는 “교회 전체를 오염 시설로 지정하는 조치는 아니며 종교예배 이외의 각종 모임과 행사, 식사 제공 등이 금지되고 출입명부 관리도 의무화된다”고 했다.

이어 “핵심 방역수칙을 위반할 경우 교회 관계자뿐만 아니라 이용자에게도 벌금이 부과될 수 있음을 알려드린다”며 “코로나19로부터 국민 안전을 지키기 위해 내린 불가피한 결정을 이해해 주시기 바라며 종교계의 적극적인 협조를 당부드린다”고 했다.

또 “최근 EU는 우리를 포함한 14개 나라 국민의 유럽 입국을 허용한다고 밝혔다”며 “터키 등 일부 국가는 외국인 관광객에게 코로나19 보상금까지 내걸고 있다”고 했다.

다만 “유럽 하늘이 열리는 것은 반갑지만 전 세계의 확산세가 심각한 상황에서 걱정과 우려가 더 크다”며 “국민들께서는 가급적 해외여행을 자제해 주시고 불가피한 경우라도 국가별 방역정책을 정확히 확인한 후에 방문해 주시기 바란다”고도 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