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 매출 10만 원…임대료·전기세·인건비 감당 어려워
국민청원 “본사는 온라인 전용 상품 팔고, 쿠팡까지 입점”
“오프라인 매장은 온라인을 위한 테스트 매장으로 전락”

국민청원에는 ‘전국의 ***** 매장을 없애주세요’라는 청원이 게시됐다. ⓒ국민청원
국민청원에는 ‘전국의 ***** 매장을 없애주세요’라는 청원이 게시됐다. ⓒ국민청원

[시사포커스 / 임현지 기자] 아모레퍼시픽이 운영하는 로드숍 이니스프리 점주가 “본사 갑질로 인해 가맹점들이 생존 절벽에 내몰리고 있다”며 국민청원을 통해 호소했다. 해당 점주는 오프라인 매장이 온라인을 위한 테스트 매장으로 전락했다며, 온라인몰과 가맹점을 영업 경쟁 구도에 놓은 본사 운영 형태를 비판했다. 

7일 국민청원에는 ‘전국의 ***** 매장을 없애주세요’라는 청원이 게시됐다. 해당 브랜드는 본지 취재 결과 이니스프리로 밝혀졌으며 게시자는 이니스프리를 운영하는 가맹점주로 나타났다.

해당 청원인은 “하루 매출이 10만 원”이라며 “제품 매입과 임대료, 전기세, 세금, 관리비, 인건비를 감당할 수 없는 수준”이라고 토로했다. 

청원인은 이 같은 어려움이 코로나19 보다 본사 갑질 때문이라고 폭로했다. 그는 온라인에서 운영되는 직영몰에서 모든 이니스프리 제품이 판매되고 있으며, 일부 제품은 오프라인 매장에서 판매되지 않는다고 말했다. 이들 제품들은 ‘온라인 전용 제품’이라며 본사가 직접 행사를 진행하고 있다.  

청원인은 “하루에도 몇 번씩 온라인 제품을 찾다 돌아가는 고객들이 있다”며 “왜 같은 이니스프리 제품인데 온라인 전용으로 구분해놨는지 울화통이 터진다”고 말했다.

그는 또 이니스프리가 쿠팡에 입점하면서 할인을 진행해 오프라인 매장이 제품을 테스트하는 장소로 전락했다고 비판했다. 아울러 본사의 무분별하고 과도한 매장 오픈으로 가맹점 간 경쟁도 심화됐다고 지적했다.

그는 “왜 본사는 가맹점을 모집해놓고 더 싼 가격으로 쿠팡에 공급하는 가”라며 “가맹점에서 힘들여 키워온 브랜드를 온라인에 무임승차 했다”고 꼬집었다. 

해당 청원인은 본사 앞에서 집회와 공정거래위원회 제소까지 했지만 본사는 모르쇠로 일관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에 차라리 전국 이니스프리 매장을 모두 없애고 가맹비를 물어달라고 토로했다. 

앞서 이니스프리 가맹점주들은 지난해 9월에도 온-오프라인 간 가격 질서 파괴를 규탄한다는 내용을 골자로 아모레퍼시픽 본사 앞에서 시위를 벌인 바 있다. 

그는 “폐점하고 싶어도 임대 기간이 남아있고 본사 계약 기간이 묶여있어 폐점도 못한다”며 “오죽하면 6년의 시간을 바친 나의 매장을 없애달라고 청원하겠냐”고 반문했다.

오는 29일 마감되는 해당 청원은 이날 오후 4시 기준 1303명의 동의를 얻었다. 

사진은 이니스프리 가맹점주들이 지난해 9월 아모레퍼시픽 본사 앞에서 진행한 ‘불공정 규탄 및 상생 촉구 릴레이 집회’ 현장. ⓒ전국이니스프리가맹점주협의회
사진은 이니스프리 가맹점주들이 지난해 9월 아모레퍼시픽 본사 앞에서 진행한 ‘불공정 규탄 및 상생 촉구 릴레이 집회’ 현장. ⓒ전국이니스프리가맹점주협의회

이에 대해 이니스프리는 가맹점 어려움을 통감하고 있으며 가맹점주와 상생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하고 있다는 입장이다. 

이니스프리 관계자는 본지와의 통화에서 “빠르게 변화하는 시장 환경에 대응하기 위해 일부 제품은 온라인에 먼저 공개해 테스트 한 후에 오프라인으로 판매되는 경우가 있다”며 “온라인에서 발생하는 매출 일부 수익을 오프라인 가맹점주에게도 나눠주는 ‘마이샵’ 제도를 통해 오프라인 매장도 수익성을 강화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고 말했다.

쿠팡에서 더 저렴하게 판매되는 것과 관련해서는 “각 유통채널별로 거래 방식이 달라 상이하게 판매된다”며 “형평성을 고려해 가격을 결정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