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원식 “한미연합훈련 취소 검토한다는데 훈련은 반드시 시행해야”

미래통합당 외교안보특위 소속 의원들이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발언하고 있다. 사진 / 오훈 기자
미래통합당 외교안보특위 소속 의원들이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발언하고 있다. 사진 / 오훈 기자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미래통합당 외교안보특별위원회가 6일 하반기 한미연합지휘소 훈련과 야외기동훈련을 계획대로 준수할 것을 촉구하는 한편 전시작전통제권 전환과 관련한 정부 당국, 국회, 한미전문가들이 참여하는 검증단을 구성하라고 정부에 제안했다.

신원식 통합당 외교안보특위 위원은 이날 오전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통해 “한미 군 당국이 코로나19 확산을 이유로 8월 이후 한미연합훈련을 축소 또는 취소를 검토하고 있다”며 “많은 국민들이 코로나19를 구실삼아 한미연합훈련을 취소하려는 게 아닌지 우려하고 있는데, 통합당은 이런 우려가 사실이 아니기를 바란다”고 꼬집었다.

신 위원은 이어 “한미연합훈련은 북한의 무력도발에 대비해 우리의 방어 역량을 강화하고 한미동맹을 건강하게 유지하는 토대”라며 “훈련 없는 군대는 죽은 군대이며, 훈련 없는 한미동맹 역시 종이호랑이로서 무용지물”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그는 “훈련은 반드시 시행해야 한다”며 “이는 문정인 청와대 특보의 희망처럼 북한과 협의하거나 눈치를 봐야 할 대상이 아니다”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 뿐 아니라 박진 특위 위원장은 이 자리에서 범국가적 전작권 전환 검증단 구성을 제안했으며 청와대의 외교안보라인 인선 교체에 대해서도 “야당은 수차례에 걸쳐 대북정책을 근본적으로 전환할 것을 촉구했는데도 또 한 번 보여주기식 외교를 하는 무리한 인사를 했다”고 날선 비판을 가했다.

이에 그치지 않고 박 위원장은 “다분히 북한 정권을 의식한 대북편향 인사”라며 “최선희 북한 외무성 제1부상이 미국과 마주앉을 필요가 없다고 하는 그런 상황에서 문재인 정부가 무리하게 보여주기식 북미정상회담을 추진한다면 그 결과는 대단히 어려울 것”이라고 일침을 가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