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은 관련 문 대통령 거짓말·윤미향 행태 국정 조사할 것”

주호영 미래통합당 원내대표가 5일 국회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발언하고 있다. 사진 / 박상민 기자
주호영 미래통합당 원내대표가 5일 국회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입장문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 / 박상민 기자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주호영 미래통합당 원내대표가 5일 “내일부터 국회 본회의와 국회 상임위에 참석해 원내투쟁을 본격화하기로 했다”며 의정 복귀를 선언했다.

주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 기자간담회에서 “집권세력들은 이번 7월 국회에서 자신들이 계획한 악법들을 한꺼번에 다 몰아서 처리하겠다고 벼르고 있다, 한 번도 실시해본 적 없는 공수처법을 또다시 개정하겠다고 하고 자신들과 생각이 다른 사람들의 입을 법으로 틀어막겠다고 하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이어 “비록 형해화 됐지만 국회는 민주주의 유일한 진지다. 우리가 7월 국회에 참여하는 단 하나의 이유”라며 “법치주의를 근본부터 흔드는 한명숙 재수사 소동, 울산 선거 부정사건, 법무부 장관과 여권의 윤석열 검찰총장 몰아내기 등을 국회에서 반드시 진상 규명하겠다”고 천명했다.

이에 그치지 않고 주 원내대표는 “법무부장관과 현직총장, 현직 검사장들이 뒤엉켜 싸우고 있는 이른바 검언유착 사건을 특검을 발동시켜 해결하겠다”며 “현직 검찰총장 부인이 연루됐던 로비사건과 마찬가지로 검찰은 이 사건에서 손을 떼고 국정조사와 특검을 신속히 가동해야 한다”고 역설했다.

이 뿐 아니라 그는 “문재인 대통령이 트럼프 대통령에게 전했다는 ‘김정은이 1년 내에 완전한 비핵화를 하겠다’고 약속했다는 거짓말에 대해 국정조사를 하겠다”며 “위안부 할머니들을 사리사욕 미끼로 삼은 윤미향씨의 치졸한 행태도 국정조사로 밝혀내겠다”고 공언했다.

아울러 주 원내대표는 간담회 직후 기자들과 만나 국정조사와 관련해 “숫자로 거부하면 국정조사를 하기는 사실상 어려우나 더불어민주당이 모든 사안에 관해 일일이 국정조사를 거부할 순 없을 것”이라고 입장을 내놨으며 야당 몫 공수처 후보 추천위원에 대해선 “성급하게 하면 안 된다. 공수처법 관련해 위헌 심판이 진행 중이기 때문에 심판 결과를 보고 판단해야 한다”고 밝혔다.

또 그는 상임위 배정표 제출에 대해선 “내일쯤 제출할 수 있다”며 임시국회 의사일정 합의와 관련해서도 “제안이 오면 협의토록 하겠다”고 강조했고, 통일부장관과 국정원장 내정자에 대한 인사청문회에도 “보이콧할 생각 없다. 철저히 검증해 부적격자를 가려내는 데 집중할 것”이라고 참석 의사를 표했다.

한편 주 원내대표는 대여투쟁에 홍준표 의원 등 무소속 의원들과 함께 하는 방안에 대해선 “그런 문제를 공식 제기한 분도 있기 때문에 당내에서 논의할 시간이 있을 것”이라며 “힘을 합칠수록 훨씬 더 힘이 커질 것”이라고 가능성을 열어두는 모습을 보였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