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언 유착 수사팀, 수사 결과만 총장에게 보고하게 하라" 지휘

[시사포커스/정유진] 추미애 법무부 장관과 윤석열 검찰총장의 갈등이 정면으로 충돌하는 양상을 보이고 있다. 법무부 산하 법무·검찰 개혁위원회(위원장 김남준)가 2일 "'검언유착' 수사와 관련한 대검찰청의 전문수사자문단 소집을 즉각 중단하라"고 긴급권고를 발표한 가운데 추미애 법무부 장관이 "검.언 유착 사건과 관련해 윤석열 검찰총장에게 전문수사자문단 심의절차를 중단하라고 지휘했다. 

또 법무부는 추 장관이 서울중앙지검 수사팀이 독립적으로 수사를 진행한 뒤 윤 총장에게 수사결과만 보고받도록 지휘했다고 밝혔다.

2일 수사지휘권 발동한 추미애 법무부 장관ⓒ시사포커스
2일 수사지휘권 발동한 추미애 법무부 장관ⓒ시사포커스

법무·검찰 개혁위원회는 "전문자문단은 대검과 일선 검찰청 간에 중요사건 처리 등과 관련한 다양한 의견이 존재하여 자문이 필요할 때 소집할 수 있다"면서도 "이번 전문자문단 소집은 검찰 지휘부의 '제 식구 감싸기', '사건 관계자들의 수사 흔들기'의 도구로 변질됐다"고 비판했다.

이어 "검찰총장은 검사들이 본연의 임무에 충실할 수 있도록 공정한 검찰권 행사를 보장해주어야 함에도 전문자문단 소집을 강행하려 한다"며 "이러한 태도는 검찰에 대한 국민적 실망과 불안을 초래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위원회는 "검언유착 수사를 둘러싼 갈등이 조속히 해결되기를 바란다"며 "법무부 장관은 검찰 내 갈등을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라"고 촉구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