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경 처리 직후 7월 임시국회 소집…공수처 신속 출범 위해서도 총력 기울일 것”

조정식 더불어민주당 정책위의장이 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 /오훈 기자]
조정식 더불어민주당 정책위의장이 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 /오훈 기자]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2일 추가경정예산안 감액 심사가 4시간 10분 만에 끝나 ‘졸속심사’란 지적이 나오는 데 대해 “졸속 주장은 생트집이고, 내일 반드시 추경안을 처리할 것”이라고 강경한 반응을 내놨다.

조정식 정책위의장은 이날 오전 민주당 정책조정회의에 참석해 추경 처리와 관련 “당정은 추경 편성 단계부터 수많은 협의를 했고 예결위에서 꼼꼼하게 심사하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조 정책위의장은 이어 “이번 추경은 6월 임시국회 처리, 7월 초 집행에 맞춰 추진한다. 단 하루도 늦출 이유와 여유가 없다”며 “조금이라도 늦어지면 정책효과가 반감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그는 통합당이 추경안 심의 기간을 오는 11일로 연장하자고 요청한 데 대해선 “시간 끌기”라며 “추경 처리 직후 7월 임시국회를 소집한다. 공수처의 신속한 출범을 위해 관련법 처리에 총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역설했다.

이 뿐 아니라 조 정책위의장은 “당론으로 추진되고 있는 일하는 국회법 처리에도 속도를 내겠다”며 “통합당은 일하는 국회를 택할지 정쟁과 발목 잡기를 택할지 선택하라”고 통합당을 압박했다.

한편 이 같은 여당의 압박 속에 일단 주호영 원내대표는 같은 날 비상대책위원회 회의 직후 기자들과 만나 원내복귀 시점을 묻는 기자들의 질문에 “다음 주 초쯤이 될 것”이라며 “구체적인 날짜는 상황을 봐가면서 정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