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임러트럭에서 30년간 관련 업무 수행한 마틴 자일링어 부사장 영입

마틴 자일링어 부사장 ⓒ현대차그룹
마틴 자일링어 부사장 ⓒ현대차그룹

[시사포커스 / 강민 기자] 현대·기아차가 친환경 상용차 및 자율주행트럭 개발에 박차를 가한다.

현대·기아자동차는 다임러트럭 출신의 마틴 자일링어를 연구개발본부 상용개발담당 부사장으로 임명했고 다음달 1일 부터 합류한다.

마틴 자일리어 부사장은 다임러 그룹에서 30년 넘게 상용차 개발자로 근무했다. 1987년 메르세데스 벤츠 트럭에 입사해 첫 업무는 트럭 동력 계통 테스트 업무였다. 그 10년이 지난뒤 1998년에 벤츠트럭이 추진한 플랫폼 통합작업에 참여했다.

2004년 마틴 자일링어 부사장은 에보버스(다임러트럭 자회사)에서 벤츠 버스 등에 유럽 환경규제 충족 엔진을 확대 적용했으며 수소전기·디젤 하이브리드 시티버스 개발했다. 2014년엔 다임러트럭의 도심형 전기트럭과 자율주행트럭 개발 프로젝트를 주도하고 2018년부터는 다임러 트럭 전동화 부문 기술개발 총괄을 지내다 현대·기아차로 옮기게 된 것.
현대차그룹에 따르면 상용차 개발 업무를 총괄하고 수소전기 트럭·버스 등 친환경 상용차 개발을 주도한다. 아울러 자율주행트럭 등 현대·기아차 상용차에 미래 혁신 기술을 접목시키는 역할도 맡을 것으로 보인다.

마틴 자일링어 부사장은 "상용차 산업은 환경적, 경제적 도전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신기술과 신차를 통해 효율성과 환경을 개선할 수 있는 기회도 있다"며 "새로운 사업 환경에서 역할을 발휘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현대차는 작년 9월 스위스의 H2E와 합작법인 '현대하이드로젠'을 설립하고 2025년까지 유럽에 수소전기트럭 1600대를 공급하기로 했다. 미국 엔진·발전기 기업 커민스와 MOU를 맺고 북미 상용차에 수소연료전지 시스템도 공급한다. 작년 6월과 10월에는 신형 수소전기버스와 고속형 경찰 수소전기버스를 공개했고 화물 운송용 대형 트레일러 자율주행트럭으로 의왕-인천간 약 40km 구간에서 레벨3 수준의 자율주행 기술을 시연하는 등 상용차 미래혁신에 집중하고 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