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수처 출범, 대통령의 또 다른 행정명령…동의할 수 없어”

주호영 미래통합당 원내대표가 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 / 오훈 기자]
주호영 미래통합당 원내대표가 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 / 오훈 기자]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주호영 미래통합당 원내대표가 28일 3차 추가경정예산안 처리를 압박하는 문재인 대통령과 여당의 태도에 “국회가 대통령 한 마디에 고무도장 팍팍 찍는 통법부냐”며 격앙된 입장을 내놨다.

주 원내대표는 이날 오후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7월3일까지 3차 추경안을 처리하라’ 입법부에 내린 대통령의 행정명령이다. 여당 원내대표에 국회의장까지 안절부절 종종걸음”이라며 이같이 일갈했다.

그는 이어 “제1야당 원내대표인 저는 오늘까지 행정부로부터 3차 추경에 대해 한 번도 설명을 들은 적이 없다”며 “기획재정부가 3차 추경 예산 설명자료를 언론에 엠바고 걸고 배포한 그날, 기재부 예산 책임 실무자가 제 방을 불쑥 찾아와 그 자료를 저한테 한 부 줬고 ‘원내대표실 지나가다 인사하러 들렀다’는 게 그의 말이다. 며칠 뒤 기재부 예산담당 차관이 제 방에 또 인사하러 찾아왔는데 우리 당 정책위의장과 함께 차 한잔 환담하고 돌아갔고 경제부총리는 만난 적이 없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주 원내대표는 “예산안 확정하고 야당 설득만 남은 상태일 텐데 경제부총리는 무슨 일로 그리 바쁘셨나”며 “언론에 대고 연일 속이 탄다고 얘기하는 청와대도 마찬가지다. 현안 생기면 여야정협의체 가동하고 언제든지 저를 만나겠다던 대통령의 구두 약속은 부도어음이 됐다”고 일침을 가했다.

이 뿐 아니라 그는 “‘7월15일까지 공수처 출범시켜라’ 대통령의 또 다른 행정명령이다. 국회의 견제를 받지 않는 괴물 사법기구가 대통령 손아귀에 들어가는 상황을 방치할 수 없다”며 “국회가 대통령과 장관을 탄핵할 수 있는데 공수처장은 탄핵대상이 아니다. 우리 당은 많은 위헌적 요소 때문에 공수처 출범에 동의할 수 없다”고도 역설했다.

이에 그치지 않고 주 원내대표는 “야당 원내대표가 매일 듣는 이야기는 ‘176석으로 밀어붙이겠다’는 협박뿐이다. 유신국회로 돌아간 거냐”라며 “야당과 국민은 대통령의 설명을 원한다”고 촉구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