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십년 가까이 법조 부근에 머무르면서 한 번도 경험해보지 못한 낯선 광경
-시기적으로 적절한가를 묻지 않을 수 없다
-검찰 개혁과 공수처 출범을 위해서라도 겸허한 자세가 필요

[시사포커스/정유진기자] 더불어민주당 조응천 의원이 28일 여권내에서 처음으로 추미애 장관의 윤석열 검찰총장 관련 언급에 대해 “당혹스럽기까지 해 말문을 잃을 정도”라고 공개 비판했다.

추미애 장관의 처신에 대한 여당내 첫비판을 내놓은 조응천 더불어민주당의원.사진 / 시사포커스 DB
추미애 장관의 처신에 대한 여당내 첫비판을 내놓은 조응천 더불어민주당의원.사진 / 시사포커스 DB

검사 출신인 조 의원은 페이스북에 '추미애 장관님께'라는 제목으로 올린 장문의 글에서 "검찰개혁과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출범을 위해서라도 추 장관의 겸허한 자세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그는 “윤석열 검찰총장의 임명 당시 여당에서는 거의 유일하게 문제를 제기한 국회의원이었고 법사위 활동 내내 검찰의 수사방식에 대해서도 극히 비판적인 견해를 피력하였다는 점을 먼저 밝힙니다."라고 서두에서 언급했다.

그러면서 ”최근 추미애 장관의 윤석열 총장에 대한 일련의 언행은 제가 삼십년 가까이 법조 부근에 머무르면서 한 번도 경험해보지 못한 낯선 광경으로서 당혹스럽기까지 하여 말문을 잃을 정도입니다.“라고 추장관의 언행을 비판했다,

그느 “법무부장관의 영문 표기를 직역하면 정의부 장관(Minister of Justice)이라는 점을 감안하면 더욱 그렇습니다.”라며 꼭 거친 언사를 해야 상대방을 제압할 수 있는 것이 아닙니다. 오히려 단호하고도 정중한 표현을 통해 상대를 설복시킬 수 있을 것이라고 했다.

조의원은 이어 "추 장관 취임 전 66명의 법무부 장관이 지휘권 행사를 자제하고 총장 의견을 들어 검사 보직을 제청했다. 과거 전임 장관들도 법령, 검찰의 정치적 중립에 대한 고려로 인해 언행을 자제했다"고 전임 장관들의 사례를 들어 추 장관을 비판했다.

그는 추 장관께서 거친 언사로 검찰개혁과 공수처의 조속한 출범의 당위성을 역설하면 할수록 논쟁의 중심이 추 장관 언행의 적절성에 집중될 수 있다면서 당초 의도하신 바와 반대로 나아갈까 두렵다고 적었다.

조 의원은 추 장관께서 연일 총장을 거칠게 비난해 스포트라이트를 받는 것이 시기적으로 적절한가를 묻지 않을 수 없다고 밝히면서 검찰 개혁과 공수처 출범을 위해서라도 장관님의 겸허한 자세가 필요하다며 추장관의 자제를 촉구했다.

조 의원은 "거친 언행을 거듭한다면 정부 여당은 물론 임명권자에게도 부담이 될까 우려스럽다"며 "한번 호흡을 가다듬고 되돌아보시길 부탁드린다"고 적었다.

지난 25일 추미애 장관의 윤총장에 대한 강도 높은 비난에 대한 민주당 내의 추장관 옹호 분위기가 형성된 가운데 추 장관에 대한 여당 의원의 사실상 처음으로 나온 공개 비판이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