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B-빌게이츠재단-기재부 공동 디지털 기술 활용한 코로나-19 대응 세미나

방한 당시 빌게이츠 모습 / ⓒ뉴시스DB
방한 당시 빌게이츠 마이크로소프트(MS) 창업자 모습 / ⓒ뉴시스DB

[시사포커스 / 이청원 기자] 세계은행(WB), 빌게이츠 재단, 기재부 공동으로 ICT 기술을 활용한 한국정부의 감염병 대응조치를 논의했다.

26일 기재부에 따르면 이날 세계은행과 빌게이츠 재단과 공동으로 ‘디지털 기술을 활용한 코로나-19 대응에 관한 세미나’를 개최했다.

이번 세미나는 빌 게이츠 재단 요청에 따라, 디지털 기술을 활용해 감염병에 대응한 한국의 사례를 논의하기 위해 WB 한국사무소와 기획재정부가 공동으로 개최했다.

이날 허장 기획재정부 국제경제관리관은 축사를 통해 “세계 각국은 코로나19 확산에 따라 보건 방역과 경제 회복 간 균형을 유지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며, 이를 위한 혁신·디지털 기술의 역할을 강조”했다.

특히 한국의 코로나19 상황과 대응 사례를 설명하면서 “디지털 기술을 감염병의 예방수단뿐만 아니라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경제회복의 중요한 동력으로 활용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발표했다.

또 화상세미나에는 빌 게이츠 재단 앤드류 트리스터 디지털보건국 국장을 비롯하여 WB 토지관리 및 취약국 직원이 발표자와 토론자로서 참석했는데 국장은 “데이터 등 ICT를 활용해 초기에 코로나19를 적극적으로 대응한 것은 다른 나라에 매우 본보기가 되는 모범사례”라고 언급했다.

더불어 정부는 “코로나19 대응을 위한 우리 정책을 적극적으로 공유•확산할 것이며, 포스트 코로나를 대비하는 글로벌 정책 공조 활동에도 적극 참여하여 이바지해 나갈 것”이라고 했다.

한편 빌게이츠 재단은 국제적 보건의료 확대, 빈곤 퇴치, 교육 기회와 디지털 기술의 접근성 확대를 목표로 세계 최대 규모의 기금을 운용하는 재단이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