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곧 1000만명 넘을 듯...통제 범위지만 여전히 긴장해야"

중대본 회의 중인 정세균 총리 / ⓒ국무조정실
중대본 회의 중인 정세균 총리 / ⓒ국무조정실

[시사포커스 / 이청원 기자] 최근 전 세계 코로나19 확진자가 빠르게 늘면서 며칠 후면 1000만 명을 넘어설 것으로 보이는 가운데 국내 우려 목소리도 높다.

26일 정세균 국무총리는 정부서울청사 중앙재난안전상황실 서울상황센터에서 열린 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이 같은 상황을 언급하며 “우리나라도 상황이 만만치가 않다”고 우려했다.

이날 정 총리는 “생활 속 거리두기로 전환한 지 50여 일이 지났습니다마는 클럽과 물류센터에 이어 방문판매업체 소규모 종교모임, 요양시설 등에서 산발적 감염이 계속되고 있다”며 “이에 더하여 해외입국자의 확진사례도 끊이지 않고 있다”고 설명했다.

다만 “아직은 상황이 우리 통제 범위 안에 있습니다마는 한시도 긴장을 늦출 수가 없는 상황”이라며 “코로나19는 조기 종식이 어렵기 때문에 악화와 호전이 반복되는 장기화에 대비해야 하겠다”고 했다.

또 “국민들이 일상 생활 속에서 상황 변화에 따라 방역수칙을 어떻게 어느 수준까지 지켜야 하는지 쉽게 알 수 있도록 명확한 기준을 제시해 주셔야 되겠다”며 “복지부 등 관계부처는 기존의 거리두기 전환 기준을 단계별로 체계화하고 각 단계별 방역조치들을 알기 쉽게 정리해서 제시해 주시기 바란다”고 했다.

무엇보다 “방역기준을 아무리 잘 마련하더라도 곳곳에서 취약점이 발견되곤 하는데 행정력이 미치기 어려운 빈틈이나 사각지대는 국민 여러분의 협조와 참여로 최소화해 나갈 수밖에 없다”며 “정부는 7월부터 안전신문고를 통해 코로나19와 관련된 신고나 제안을 받기로 했다”고 했다.

더불어 정 총리는 “정부가 3차 추경안을 국회에 제출한 지 3주가 지나고 있는데 이번 추경은 코로나19의 장기화로 벼랑 끝에 서 있는 국민들의 생계와 일자리를 위한 것이므로 추경안 처리가 미루어 질수록 고통은 가중될 수밖에 없다”고 했다.

때문에 “하루라도 빨리 예산을 집행해서 현장의 어려움을 덜어드릴 수 있도록 조속한 시일 내에 추경안을 국회에서 통과시켜주실 것을 간곡하게 요청드린다”고 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