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규직 전환한다면 기존 인력 전부와 외부 취준생이 동등한 조건서 경쟁토록 해야”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가 국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 / 오훈 기자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가 국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 / 오훈 기자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가 26일 인천공항공사 비정규직 보안 검색 요원의 정규직화 논란에 대해 “원인은 문재인 대통령이다. 문 대통령이 직접 지시했기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안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해 “충성 경쟁하는 관료들과 기관장에 의해 노동시장의 질서가 흔들리고 혼란에 빠진 것”이라면서도 이같이 주장했다.

그는 이어 “대통령은 노동시장 이원화 해결에 대한 근본적 대책 없이 단기적인 정치 홍보와 인기영합용 지시를 했다”며 “그 결과 누구는 횡재하고 누구는 노노 갈등 및 취업준비생들과의 갈등에 빠질 수밖에 없는 상황이 돼버렸다”고 일침을 가했다.

그러면서 안 대표는 “결국 이 정권에선 아파트 사는 것도 로또이고 정규직 전환 되는 것도 로또가 됐다. 모든 것이 로또”라며 “직렬 자체가 다르고 보수체계도 다르기 때문에 사무직 준비하는 취업준비생들과 상관없다는 해명이 나왔지만 이것은 본질을 호도하고 청년들의 상처에 소금 뿌리는 격”이라고 직격탄을 날렸다.

이에 그치지 않고 그는 “정규직과 비정규직의 문제는 어느 특정 기업의 문제가 아니다. 해결을 위해선 구조적, 전반적으로 접근해야 하는 문제”라며 “청년들의 사회적 공정에 대한 요구와 분노를 철없는 밥그릇 투정이라고 매도하는 세력이 있다면 그들이야말로 공정사회의 적이고 청년들의 적”이라고 재차 현 정권에 경고했다.

한 발 더 나아가 안 대표는 “모든 게 운에 좌우된다면 성실하게 노력하는 수백만 청년 세대의 절망감은 무엇으로 보상 받을 수 있나”라며 “만약 인천국제공항공사가 정규직 전환을 한다면 약속한 대로 기존 인력 전원과 외부 취준생이 철저하게 동등한 조건에서 경쟁하도록 해야 한다”고 인천공항공사에 촉구했다.

이 뿐 아니라 그는 문 정권을 향해 “공공기관의 부채규모는 2017년 495조2000억원에서 지난해 525조1000억 원으로 약 30조원이나 증가했다. 문 정권은 기능과 역할에 비해 날로 비대해지는 공공기관의 방만 경영과 도덕적 해이를 어떻게 할 것인가”라며 “폐해는 국민 세금과 국가 부채로 메워야 하고 그때마다 국민들의 등골이 휘는데 공공개혁은 언제 어떻게 할 것인지 대답해 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