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사위원장, 여야가 1년씩 돌아가며 맡자고? 주고받기 식으로 할 수 있는 것 아냐”

김영진 더불어민주당 원내수석부대표가 발언하고 있다. 사진 / 김병철 기자
김영진 더불어민주당 원내수석부대표가 발언하고 있다. 사진 / 김병철 기자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김영진 더불어민주당 원내수석부대표가 26일 미래통합당을 겨냥 “상임위원회 명부를 내지 않는 것도 일면에서 총선 불복이라고 생각한다”고 일침을 가했다.

김 원내수석은 이날 오전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통합당을 꼬집어 “이번 총선에서 여야 각각 176석, 103석을 줘서 21대 국회는 그런 권한을 갖고 4년 후 심판을 받으라는 뜻으로 국민들이 표를 주셨는데 그 표와 의석에 준하지 않고 몽니와 발목잡기를 진행하는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이어 “물밑 대화를 진행하는 데 한계가 봉착했다고 보고 있다. 저쪽에서 대화 자체를 원하지 않고 있기 때문”이라며 “어제까지 상임위원 명단을 제출하는 게 맞는데 주호영 통합당 원내대표와 당에서는 그런 의사가 없다는 것이 밝혀져 더 이상 국회 원 구성을 미룰 수 없다”고 역설했다.

이에 그치지 않고 김 원내수석은 “(국회 원 구성 협상은) 의석수에 비례해서 위임된 권력 범위 내에서 협상하는 것”이라며 “주 원내대표, 김태년 민주당 원내대표 의사에 따라 원 구성을 하는 게 아니다. (여당이 상임위 다 가져가라는) 그 제안 자체가 주 원내대표의 월권”이라고도 꼬집었다.

이 뿐 아니라 그는 법사위원장을 여야가 1년씩 돌아가면서 맡는 박병석 국회의장의 중재안에 대해서도 “여야 협상이나 논의 속에서 나온 적이 없다. 주고받기 식으로 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라며 “김 원내대표 임기가 1년, 박 의장의 임기가 2년인데 국회 4년의 운영과 관련해 의장과 원내대표가 그런 위임된 권한을 받지 못했다고 본다”고 일축했다.

그러면서 김 원내수석은 거듭 “나머지 12개 상임위원장 선출을 더 이상 미룰 수 없는 상황이란 게 민주당 입장”이라며 “통합당이 12시까지 상임위원 명부를 제출해 정말 필요한 3차 추경을 통과시켜 어려운 민생에 답을 주는 국회가 되기를 기원한다”고 통합당을 압박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