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른 아침부터 박상학 자유북한운동연합 대표 집·사무실 수사관 급파

하태경과 박상학 자유북한운동연합 대표 등 북한이탈주민체 대표들이 지난 8일 오후 국회 소통관에서 대북전단 및 북한인권 관련 입장 발표 기자회견을 당시 모습  /ⓒ시사포커스DB
하태경과 박상학 자유북한운동연합 대표 등 북한이탈주민체 대표들이 지난 8일 오후 국회 소통관에서 대북전단 및 북한인권 관련 입장 발표 기자회견을 당시 모습 /ⓒ시사포커스DB

[시사포커스 / 이청원 기자] 경찰이 대북전단 살포를 한 ‘자유북한운동연합’ 박상학 대표의 집과 사무실을 전격 압색하고 있다.

26일 서울지방경찰청 보안수사대는 이날 이른 아침부터 송파구 소재 박 씨의 집과 사무실에 수사관을 급파해 관련 자료를 확보하고 있는데 주력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경찰은 이번 압색 배경과 관련해 박 씨의 활동이 법에 저촉되는 부분이 있는지 여부를 확인하기 위한 물품 확보 차원이라고 설명했다.

박 씨가 대표로 있는 탈북민단체 ‘자유북한운동연합’은 대북전단을 빌미로 북한이 남북연락사무소를 폭파하는 등 위협 속 정부의 살포 제재 방침에도 아랑곳 하지 않았다.

앞서 정부의 엄정 조치 방침이 나왔지만 박 씨는 지난 22일 경기 파주 일대에서 대북전단 50만장이 담긴 대형 풍선 20개를 북한에 날려보냈다고 주장한 바 있다.

하지만 이 대북전단 일부로 추정되는 물품이 강원도 홍천에서 발견됐는데 통일부는 전단이 북한으로 넘어가지 않았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통일부는 박 씨의 대북전단 살포와 관련해 “(단체가) 살포 시도를 지속하고, 허위 사실로 남북 간 긴장을 고조시키고 지역주민들의 생명•안전을 위협한 데 대해 엄중하게 대응할 것”이라고 했다.

더불어 관계기관을 통해 박 대표 측의 사무실과 주거지를 강력히 단속할 것이며 필요한 모든 조치를 강구할 것을 시사키도 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