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부업체와 부실기업 등에 투자한 의혹…제2의 라임사태 우려
대표 등 관계자에 출국금지 조치도

검찰이 옵티머스자산운용 관계자들에 출국금지 조치를 내렸다. ⓒ시사포커스DB
검찰이 옵티머스자산운용 관계자들에 출국금지 조치를 내렸다. ⓒ시사포커스DB

[시사포커스 / 임솔 기자] 검찰이 대규모 ‘환매 중단 사태’가 우려되는 옵티머스자산운용 등에 대해 압수수색을 실시했다.

25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조사1부는 전날 밤부터 서울 강남구 삼성동에 위치한 옵티머스자산운용에 대한 압수수색을 실시했다. 검찰은 컴퓨터 하드디스크와 서류 일체 등을 압수한 것으로 알려졌다. 압수수색 대상에는 같은 건물에 있는 H법무법인 뿐만 아니라 옵티머스 펀드의 자금이 간 것으로 추정되는 회사까지 포함됐다.

또한 검찰은 옵티머스운용 대표 김모씨와 이사 이모씨, 송모씨 등 회사 관계자들을 전격 출국금지 조치했다. 금융감독원이 검찰에 이들에 대한 출국금지 조치를 요청한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지난 18일 옵티머스운용은 판매사인 NH투자증권과 한국투자증권 등에 ‘옵티머스 크리에이터 25·26호’의 만기 연장을 요청하는 공문을 보냈다. 옵티머스운용은 환매 중단에 대해 ‘법률적 사유’라고 설명했다.

6개월 만기의 이 상품은 안전자산인 공공기관 매출채권에 투자되는 데다 수익률도 연 3% 안팎으로 지난해 하반기 투자자들에게 인기를 끌었던 상품이다. 그러나 옵티머스운용은 공공기관 매출채권이 아니라 부실 사모사채를 인수한 뒤 ‘펀드 돌려막기’로 자금을 빼돌렸다는 주장도 제기되고 있다.

이에 NH투자증권은 지난 22일 옵티머스운용 임직원을 사기 혐의로 검찰에 고발했다. 이번에 환매가 중단된 펀드는 NH투자증권과 한국투자증권 등 전부 681억원 규모로, 양사는 투자자들에게 환매 연기를 통보했다. 한국투자증권은 현재 검찰 고발을 검토 중이다.

문제는 현재 385억원 규모인 환매 중단액이 추후 만기 도래액까지 합하면 최대 5500억원까지 늘어날 수 있다는 점이다. 이중 NH투자증권의 4300억원으로 가장 많으며 한국투자증권도 300억원이나 된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