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북한 코로나 방역 지원 위해 남북 적십자 회담 같은 교류 추진해 달라”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발언하고 있다. 사진 / 오훈 기자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발언하고 있다. 사진 / 오훈 기자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25일 “한반도 종전선언이 다시 추진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 참석해 “대남확성기가 철거되고 남북관계가 진정돼가고 있다. 그러나 여기서 멈춰선 안 된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이어 “평화보다 좋은 전쟁은 없다. 전쟁 끝난 지 70년이 됐지만 한반도는 지금도 정전상태”라며 “대한민국이 한반도 운전자 역할을 더욱 강화해 당사국이 추진하는 종전선언을 해야 한다”고 거듭 역설했다.

그러면서 김 원내대표는 “일시적 난관에 흔들리지 않아야 한다. 긴장과 대치 상태를 종식하고 항구적 평화 시대로의 전환을 위해 종전선언이 필수”라며 “국회에서도 종전선언 추진을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에 그치지 않고 그는 정부를 향해서도 “정부는 북한 코로나 방역 지원을 위해 남북 적십자회담 같은 인도적 남북교류를 적극 추진해 달라”며 “일관된 정책 추진이 가장 중요하다. 정부는 창의적 해법을 마련해 남북 교류에 총력을 다해달라”고 주문했다.

한편 김 원내대표는 원내 상황과 관련해선 “오늘부터 국회 정상화와 추경 처리를 위해 국민과 함께 비상대기에 돌입하겠다. 책임여당 역할을 마저 할 것”이라며 “3차 추경을 반드시 6월 임시국회에서 처리해 7월 초부터 집행해야 한다. 미래통합당이 여러 조건을 내걸고 시간끌기 꼼수를 부린다면 단호히 행동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