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보조금, 기업·개인 기부금 받아 운영되는데 투명성 보장 안 돼 비리 성행”

김종인 미래통합당 비상대책위원장이 24일 오후 국회 의원회관에서 비영리공익법인의 회계 투명성 확보 관련 토론회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사진 / 김민규 기자
김종인 미래통합당 비상대책위원장이 24일 오후 국회 의원회관에서 비영리공익법인의 회계 투명성 확보 관련 토론회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사진 / 김민규 기자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김종인 미래통합당 비상대책위원장이 24일 정의기억연대 사건을 꼬집어 “비영리공공기관들의 회계 투명성이 무엇보다 시급한 과제로 등장한 것 같다”고 강조했다.

김 위원장은 이날 오후 국회 의원회관에서 김미애 통합당 의원 주최((사)한국부패방지법학회 주관)로 열린 ‘정당한 기부문화 정착을 위한 비영리 공익법인의 회계투명성 확보와 부패방지 방안 마련 토론회’에 참석해 “정의연 사건을 돌이켜볼 적에 비영리단체로서 국민 권익을 위해 노력하는 것으로 알려졌지만 최근 나타난 형편을 보면 원래 취지와는 전혀 다른 형태”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이어 “소위 시민단체의 재정 조달을 보면 기본은 정부의 보조금에 의존하고 있고 일반기업이나 개인으로부터 기부금을 받아서 운영되고 있다”며 “최근 나타난 여러 사건에서 보는 것처럼 실제로 투명성이 보장되지 않고 있기 때문에 각종 불법과 비리가 성행하는 그런 모습”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김 위원장은 “제대로 투명하게 회계처리가 될 것 같지 않으면 앞으로도 계속해서 이런 사건이 발생하게 되고 이런 사건이 발생할 때마다 과연 시민단체가 원래 취지의 목적을 달성할 수 있느냐하는 회의를 갖게 된다”며 “정상 운영되는 공익단체마저 국민들로부터 의심 받게 되는 그런 경우가 종종 생기기 때문에 여러분께서 오늘 토론하는 과정 중에서 어떻게 하면 이런 공익법인의 회계투명성을 확보할 수 있는가 하는 의견들을 통해 좋은 방안이 나올 수 있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한편 이날 토론회에는 김 위원장과 김선동 사무총장을 비롯해 서병수, 권영세. 김기현, 정운천, 이만희, 추경호. 김용판, 강민국, 윤재옥, 박수영, 김성수, 송석준, 김은혜 의원, 박성민 의원, 정동만, 김병욱. 배현진, 서범수, 권명호, 박대출, 윤창현, 정경희, 최승재, 이용, 윤주경, 이헌성, 김종인 위원장 곽상도, 박형수 의원이 참석했다.

아울러 토론회는 한국부패방지법학회 신봉기 교수가 좌장을 맡았으며 한국지방정부연구원 김회창 원장, 박경호 변호사, 김종철 교수, 법무부 법무심의관 고민지 사무관, 전 대전 시의원인 김소연 변호사 등이 발제자로 나서 토론을 진행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