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복 이후 시작할 게 아냐…민주당, 소부장 산업 전략 시즌 2 시작할 것”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발언하고 있다. 사진 / 오훈 기자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발언하고 있다. 사진 / 오훈 기자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24일 법원이 일본 강제징용 기업의 국내 자산 매각 절차에 들어가면서 일본의 무역보복이 예상되는 가운데 “소재·부품·장비(소부장) 경쟁력을 높여서 글로벌 공급망 강화에 선제 대응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김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소부장 당정 점검회의에 참석해 “법원이 일본 강제징용 기업의 국내 자산 매각 절차를 시작하며 두 자릿수의 추가 보복이 예상된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이어 “보복 조치 이후 시작할 게 아니라 가능한 시나리오를 검토하고 그에 따른 대응 방안을 미리 만들어야 한다”며 “포스트 코로나 시대 대비를 위해서도 소부장 산업의 경쟁력 강화가 더 속도감 있게 추진돼야 한다”고 역설했다.

이에 그치지 않고 김 원내대표는 “한국판 뉴딜 성공을 위해 소부장에서도 경쟁력 강화가 필수”라며 “민주당은 소부장 산업 전략 시즌 2를 시작하겠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면서 그는 “일본의 추가 보복 시 조치가 신속하게 이뤄지도록 그간 소부장 대책 추진 현안을 점검, 보완해야 한다”며 “장기적 안목으로 소부장 산업의 현재를 점검하고 미래를 준비하겠다”고 강조했다.

특히 김 원내대표는 “정부와 함께 기술 자립, R&D 확대, 기업 육성 등 필요 대책을 더 가다듬겠다”고 공언했는데, 이날 회의에는 김 원내대표 외에도 조정식 정책위의장과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최기영 과학기술 정보통신부장관,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등이 참석해 함께 머리를 맞대고 대책을 논의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