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분기 금융민원 접수건수 총 2만2121건…전년동기 대비 14.8%(2,855건) 증가

#A씨는 모 펀드에 2017년 12월 1만원, 2018년 1월 1990만원 등 총 2000만원을 투자해 현재 수익률 -17~18%를 기록하고 있는데, 증권사가 정기적으로 보내오는 자산운용보고서에는 최근 12개월 수익률이 +9.7%로 기재돼있었다.

이에 A씨는 과장광고라고 민원을 제기했으나 최근 2년 내 월평균 기준가가 가장 높은 날에 1990만원을 투자했기 때문에 -17%의 수익률을 기록한 것이며, 자산운용보고서는 펀드의 전반적인 수익률을 안내하기 위해 별도의 기준일을 기준으로 작성된 보고서이므로 계좌별 수익률과는 차이가 있다는 안내를 받았다.

권역별 민원건수(증감율, 왼쪽)와 권역별 비중. ⓒ금융감독원
권역별 민원건수(증감율, 왼쪽)와 권역별 비중. ⓒ금융감독원

[시사포커스 / 임솔 기자] 올해 1분기 금융민원은 총 2만2121건으로, 전년 동기 대비 14.8%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금융감독원은 ‘2020년 1분기 금융민원 동향’을 23일 발표했다.

은행(+579건, 25.2%↑), 생보(+723건, 15.0%↑), 손보(+851건, 12.1%↑), 금투(+689건, 69.0%↑) 등 모든 권역에서 전반적으로 민원이 증가했는데, 경제적 어려움에 따른 대출금 상환유예, 원리금감면 등 요청 민원, 영업조직·콜센터 축소 운영에 따른 불편 및 업무처리 지연 불만 민원, 보험계약 중도해지에 따른 해지환급금 관련 민원 등이 주를 차지했다.

금융권역별로 살펴보면 은행은 코로나19에 따른 경제적 어려움 및 사모펀드 환매지연 등의 영향으로 ‘여신’ 및 ‘방카·펀드’ 유형의 민원이 크게 증가했다. 유형별로는 ‘여신’이 30.1%로 가장 높고, ‘예·적금’(12.5%), ‘방카·펀드’(11.4%), ‘인터넷·폰뱅킹’(8.2%) 등 순이었다.

또한 할부금융사, 신용카드사, 신용정보회사 민원은 감소했으나, 신협 및 대부업자 민원은 증가했다. 신협의 경우 오피스텔 분양자들의 중도금대출금리 인하 요청 민원 등으로 증가했다.

생보사들은 보험상품 설명 불충분 등을 주장하는 ‘보험모집’ 유형의 민원이 큰 폭으로 늘었고, 손보사들은 대부분 유형의 민원이 증가했며 특히 ‘보험금 산정·지급’ 및 ‘면·부책 결정’ 유형이 크게 증가했다.

민원이 가장 크게 증가한 증권사는 사모펀드 환매지연 등의 영향으로 ‘펀드’ 및 ‘신탁’ 유형의 민원이 크게 증가했다. 유형별로는 펀드(21.2%), 내부통제·전산장애(18.4%), 주식매매(14.5%), 신탁(4.7%), 파생상품(4.0%) 등 순이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