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 국가 비상상황에 대응하기 위해 집권당으로서 선택하고 결정할 것”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발언하고 있다. 사진 / 오훈 기자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발언하고 있다. 사진 / 오훈 기자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23일 미래통합당을 향해 “오늘까지 상임위원 명단을 제출하라”고 사실상 최후 통첩했다.

김태년 민주당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더 이상 얼마나 더 기다려야 하나. 국민 고통 외면하고 국민 지치게 하는 통합당의 시간 끌기를 더는 지켜볼 수 없다”며 이같이 말했다.

김 원내대표는 이어 “국회 정상화와 추경 처리는 더 이상 미룰 수 없는 과제다. 3차 추경의 6월 국회통과는 국민의 지상명령”이라며 “이제 국가 비상상황에 대응하기 위해 집권당으로서 선택하고 결정하겠다”고 역설했다.

그러면서 그는 “그 결정에 책임지겠다. 3차 추경이 통과돼야 실직 위기에 놓인 58만명이 일자리를 지키고 180만원 수준의 일자리 55만개가 생긴다”며 “추경 마무리하기 위해 필요한 절차에 즉시 돌입하겠다. 통합당이 오늘까지 상임위원 명단을 제출하고 국회 정상화에 협조할 것을 요청한다”고 야당에 거듭 촉구했다.

이 뿐 아니라 같은 당 조정식 정책위의장도 뒤이어 “6월 국회 처리, 7월초 집행이 3차 추경의 효과를 극대화하고 경제 충격을 완화하는 가장 확실한 방법”이라며 “국민의 삶과 국가경제가 사상초유의 위기에 직면해있다. 국민의 인내를 더는 시험하지 않기를 통합당에 강력히 충고한다”고 경고했다.

한 발 더 나아가 조 정책위의장 역시 “어떤 이유로도 추경 처리 지연을 합리화할 수 없고 국가정상화를 가로막는 어떤 행위도 용납할 수 없다”며 “6월 회기 중 추경안 처리는 21대 국회가 일하는 국회로 갈 수 있을지 판명하는 리트머스 시험지가 될 것이다. 이를 끝내 거부한다면 민주당은 비상한 결단을 내릴 수밖에 없음을 밝혀두는 바”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