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18개 상임위 독식? 극단적 제안 자체는 국민 뜻에 적절치 않게 비칠 수 있다”

김영진 민주당 원내수석부대표가 발언하고 있다. 사진 / 김병철 기자
김영진 민주당 원내수석부대표가 발언하고 있다. 사진 / 김병철 기자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김영진 더불어민주당 원내 총괄 수석부대표가 23일 “이번 주에는 예산결산특별위원회를 포함해 3차 추가경정예산 처리를 위한 주요한 상임위 구성은 반드시 맞춰서 진행하는 목표를 갖고 있다”고 밝혔다.

김 원내수석은 이날 오전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추경 예산이 8~9월에 현장에 투입되지 않으면 경제의 숨이 멈출 수 있고 대규모 실직이 예상되는 상황”이라며 이가이 말했다.

그는 이어 “대통령께선 6월 중 (3차 추경을) 마무리해달라고 말씀하셨는데 저희는 이번 임시국회 내에 마무리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며 “여야가 법사위, 예결위를 (나눠) 맡기로 했으니 주호영 미래통합당 원내대표가 오늘이나 내일 중 올라와 합리적으로 결정하면 예결위를 충분히 구성해 갈 수 있다”고 강조했다.

다만 김 원내수석은 ‘18개 상임위원장을 모두 가져가라’는 주 원내대표의 발언에 대해선 “극단적 형태로 제안하는 것 자체는 국회를 구성하는 국민의 뜻에 적절하지 않게 비칠 수 있다”며 “여야가 11대7로 상임위원장을 나눠서 견제와 균형, 책임여당 역할, 견제 야당 역할을 하라는 게 국민의 뜻”이라고 입장을 내놨다.

특히 그는 통합당이 요구 중인 법제사법위원장직에 대해선 “15일 윤호중 법사위원장을 선출했기 때문에 그건 협상의 대상이 될 수 없다”며 법사위원장을 전, 후반기로 나눠 여야가 각각 맡는 방안에 대해서도 “협상 테이블에서 그렇게 이야기된 적이 없다. 의석수 176석으로 책임을 져나가는 여당이기 때문에 법사위를 책임지는 게 필요하다”고 단호히 일축했다.

그러면서 김 원내수석은 “통합당에서 주 원내대표의 지도력과 협상안을 인정해주면서 출발하는 것이 가장 적절하다”며 “자유한국당 시절에도 나경원·심재철 원내대표 등이 합의했던 안이 계속 당내에서 부결됐다. 그것이 야당의 리스크”라고 책임을 통합당에 돌렸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